[김포24시] 김포시, 31일 ‘제25회 김포시민의 날’ 행사 개최
  • 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sisa213@sisajournal.com)
  • 승인 2023.03.29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자원봉사센터 ‘독거노인 장수사진 촬영’ 봉사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 이상 무!…김포시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제25회 김포시민의 날 홍보 포스터
제25회 김포시민의 날 홍보 포스터

김포시는 ‘제25회 김포시민의 날’을 맞아 김포의 눈부신 성장과 미래비전을 널리 알리고자 오는 3월 31일 오후 6시 아라마리나 문화광장에서 ‘제25회 김포시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대한민국의 18번째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 진입한 김포시는 이번 ‘제25회 김포시민의 날 기념식’의 슬로건은 ‘김포 70만 미래 교통을 잇다’로 정해졌다.

올해 김포시민의 날 행사는 1부 식전공연, 2부 기념식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으로 김포시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아나운서 조민호, 문소리 씨가 맡아 진행한다. 행사 시작부터 끝까지 김포시 공식 유튜브(GIimpo City)를 통해 생중계된다.

1부 식전공연에는 △난타 △김포시 태권도시범단 공연 △김포시 홍보대사 양은별, 영지 씨의 축하공연 등이 예정돼 있다. 2부 기념식에서는 시민과 경기도지사, 자매결연도시의 축하영상 시청에 이어 ‘미래비전전략선포식’이 개최된다.

이번 김포시민의 날은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이틀에 걸쳐 개최된다. △사회적 경제 나눔장터 △우수농산물 판매 △중소기업 우수제품 판매전 등의 경제행사와 △찾아가는 음악회 △버스킹 △초등학생 이웃 사랑 그림 그리기 등의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이 밖에 축제 이튿날인 4월 1일에는 김포FC 홈경기와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조강 풍류’ 문화예술 공연이 펼쳐진다. 또 4월 9일에는 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 대회가 개최된다.

시 관계자는 “여느 때보다 다양하고 풍성한 행사들을 준비했다”라며 “김포시민의 날과 연계된 다채로운 행사들이 김포시 곳곳에서 개최되는 만큼 시민들께서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 김포시자원봉사센터 ‘독거노인 장수사진 촬영’ 봉사

김포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신현실)는 지난 25일 하성면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장수사진’을 촬영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자원봉사센터는 이달 봉사를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독거노인 100명을 대상으로 장수사진을 촬영할 예정이다.

이번 봉사에 앞서 ‘뽀글이 봉사단’ 단원들은 일주일 전 어르신들을 먼저 만나 이발 및 염색 등 미용봉사를 실시했다.

사진 촬영 당일에는 메이크업 재능봉사자들이 어르신들의 얼굴 화장을 도와드렸다.

이처럼 여러 사람의 손길이 모여 완성된 어르신들의 장수사진은 보정작업을 거친 후 액자까지 끼워져 개별 전달된다.

자원봉사센터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2023 문화나드리’ 프로젝트의 하나로 기획했으며, 장수사진의 품질을 위해 올 1월부터 DSLR 카메라를 가진 청년 재능기부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나중에는 김포시를 배경으로 예술 사진을 촬영하고, 그 사진들을 모아 전시회를 열고 시민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사진전은 5월 31일부터 6월 11일까지 김포아트홀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관람 희망자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김포시 자원봉사센터 장수사진 촬영봉사 현장
김포시 자원봉사센터 장수사진 촬영봉사 현장

◇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 이상 무!…김포시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28일 오후 2시 김포시청 민방위 재난실전훈련센터에서 민·관·군·경·소방 등 주요 기관장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내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3년 1분기 김포시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김포시 통합방위예규 보고 및 협약 △북한의 안보위협 청취 △2023년 김포시 민방위계획 심의 △ 2023년 안전한국훈련 준비 및 협조 요청 등 기관별 의견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기관별 건의 사항 및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역할 등에 대한 열띤 회의를 통해 유사시 50만 김포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이 지속해서 진행되고, 지난해 12월 우리 시에서 있었던 무인항공기 도발로 시민들이 불안에 떠는 등 안보위협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라면서 "시민들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민·관·군·경·소방이 긴밀한 협력체계 유지와 더불어 다양한 훈련을 통해 안보태세를 확립해 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이 민관군경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참석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이 민관군경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참석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대안학교 활동지원사업 정담회 운영

(재)김포시청소년재단(이사장 김병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는 지난 28일 2023년 대안학교 활동지원사업 정담회를 운영했다.

대안학교 활동지원사업은 관내 미인가 대안학교를 대상으로 여가활동, 체육활동, 문화예술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정담회는 대안학교 담당교사와 함께 학교 밖 청소년 발굴 및 대안학교 활동지원사업 활성화 등을 논의했으며 ▲ 센터 및 주요사업 소개 ▲ 대안학교 활동지원사업 운영 계획 보고 ▲ 의견수렴 및 정보교류 등으로 진행되었다.

조성훈 진로상담본부장은 “대안학교 활동지원사업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균등한 활동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만 9세~24세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지원 ▲상담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복지지원 ▲활동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관심있는 학교 밖 청소년은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