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한 전우원 “전두환은 학살자…너무 큰 죄인”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3.31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두환, 민주주의 역으로 흐르게 해”
광주 국립5·18 민주묘지 참배 예정
31일 전직 대통령 고(故)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가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5·18 피해자와 유가족, 단체 대표와 면담에 앞서 추모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31일 전직 대통령 고(故)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씨가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5·18 피해자와 유가족, 단체 대표와 면담에 앞서 추모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5·18 유족, 피해자와의 만남에서 “할아버지 전두환씨는 너무 큰 죄를 지은 죄인”이라며 공식 사죄의 뜻을 밝혔다.

31일 전씨는 광주 서구 5·18 기념문화센터 리셉션 홀에서 열린 ‘5·18 유족과 피해자와의 만남’ 행사에 참석해 전두환 일가 최초로 5·18 민주화운동 학살에 대해 사죄했다.

전씨는 “할아버지 전씨는 민주주의 발전을 도모하지 못하고 오히려 민주주의가 역으로 흐르게 했다”며 “5·18 앞에 너무나 큰 죄를 지은 죄인이자 학살자”라고 말했다.

이어 “두려움을 이겨내고 용기로 군부독재에 맞서다 고통을 당한 광주 시민께 다시 한번 죄송하다”며 “제 가족들뿐 아니라 저 또한 추악한 죄인이고 제가 이 자리에 있는 것 또한 죄악이라고 생각하지만 광주 시민들이 따듯한 마음으로 받아 주셔서 감사하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사죄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삶을 이롭게 살아가면서 제가 느끼는 책임감을 국민들이 볼 수 있도록, 하나님 앞에서 떳떳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회개하고 반성하고 살아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전씨는 이날 행사를 마치고 5·18 기념공원 내 추모승화공간을 방문한 뒤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로 이동해 참배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