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한 인권보고서 홍보물 제작…“실상 알릴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3.31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미래기획위 내 7명으로 구성된 특별위 설치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이 지난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한 뒤 취재진 질문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이 지난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한 뒤 취재진 질문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는 31일 ‘북한 인권보고서’와 관련된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6년 초당적 협력으로 제정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발간하는 정부의 첫 공개 보고서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힌 뒤 “국민들이 북한 인권실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한 인권보고서가 북한 인권 분야의 공신력 있는 기초자료로 국내외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배포하는 한편 영문판도 발간해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북한 인권에 관한 정부 차원의 첫 공개보고서인 ‘2023 북한인권보고서’는 2017년 이후 탈북한 북한이 탈주민 500여명의 증언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다. 보고서에는 공권력에 의한 살인이나 공개처형 사례를 비롯해 북한의 인권유린 상황과 열악한 북한 주민의 인권 실태가 고스란히 담겼다.

한편 통일부는 장관 자문기관인 통일미래기획위원회 내에 7명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지난 29일부터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사회문화 분과를 시작으로 내달 4일까지 분과별 회의를 순차적으로 개최하고 있다”며 “5일에는 위원장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新)통일미래 구상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위해 분과별 위원 7명이 소속된 ‘특별위원회’가 별도로 구성됐으며 이날 첫 회의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일미래기획위원회는 오늘 특별위원회 회의와 4월5일 위장단 회의를 통해 신통일미래 구상 수립방향과 공론화 등 각종 사업 추진방향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통일미래기획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공식 출범해 지난 15일 1차 회의를 갖고 신통일미래구상 수립 방향, 담대한 구상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총 5개 분과위로 구성됐으며 35명의 위원이 소속돼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