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념식 불참 尹대통령…“4·3 희생자 아픔 보듬을 것”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4.03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총리 대독으로 추념사 메시지
“희생자·유족 명예회복 최선 다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제주시 명림로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분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제주시 명림로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분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제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을 맞아 "정부는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생존 희생자들의 고통과 아픔을 잊지 않고 보듬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3일 오전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독한 추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무고한 4·3 희생자들의 넋을 국민과 함께 따뜻하게 보듬겠다는 제 약속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희생자들의 안식을 기원하며, 유가족들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희생자와 유가족을 진정으로 예우하는 길은 자유와 인권이 꽃 피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이곳 제주가 보편적 가치,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더 큰 번영을 이루는 것"이라며 "그 책임이 저와 정부, 그리고 우리 국민에게 있다"고도 했다.

지난해 당선인 신분으로 추념식장을 찾았던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았고, 정부 대표로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해 대통령 명의의 추념사를 대독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 불참 배경에 대해 "지난해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했고, 같은 행사에 매년 가는 것에 대해 적절한지 고민이 있다"며 "올해는 총리가 가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덕수 총리가 내놓는 메시지가 윤석열 정부의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