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태원 참사 유족에 분향소 철거 강력 요구”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4.03 12: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항구적 추모공간에 대해선 얘기하지 않은 상태”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 ⓒ연합뉴스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유족 측이 분향소 공동운영 제안을 거부한데 이어 서울시가 분향소 자진철거를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3일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시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 3월7일 이태원 참사 유족 측에 합동 분향소 공동 운영을 제안했지만 이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그 뒤로 계속 유족 측과 대화를 하고 있는데 유족 측의 입장 변화는 없다”면서도 “다시 한 번 자진 철거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7일 이태원 참사 유족 측에 159명의 희생자 영정과 위패를 모두 갖춘 분향소를 5일 간 공동 운영하고, 이후 서울시청 인근 새 추모 공간으로의 이전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유족 측은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시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변인은 “항구적인 추모공간을 제안했었지만 현재 유족 측이 별도로 항구적 추모공간에 대한 얘기는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정식 조직을 만들어 놓은 상태이기에 분향소 관련 진척이 있고 제안이 온다면 논의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서울광장 분향소의 행정대집행 여부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한편,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등은 지난달 27일부터 전국 각지를 돌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5일 서울광장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