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집중 타깃은 ‘한동훈-한덕수’…“국민만 불안, 정부는 태평”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3 18: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대정부질의서 ‘한·일 정상회담’ 등 공세…답변 태도 공방도
박용진 “韓, 체포동의안으로 野 갖고 놀아”…韓 “방탄 반성하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외교·안보 대정부질의를 통해 윤석열 정부 때리기에 나섰다. 민주당의 주요 타겟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한덕수 국무총리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한·일 정상회담’과 ‘대통령실 외교 안보라인 교체’ 등 이슈를 거론하며 “국민만 불안하고 정부 인사들은 태평하다”고 직격했다.

민주당은 3일 국회에서 진행된 대정부질의를 통해 한 장관과 한 총리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이날 키워드는 ▲야당 정치탄압 ▲한·일 정상회담 결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논란 ▲대통령실 외교·안보라인 교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 권한쟁의 항의 ▲정순신 인사검증 논란 등이었다.

한동훈 장관은 이날 회의 과정에서 의원들과의 질의 답변 태도로 마찰을 일으키기도 했다. 한 장관이 질의 중 의원들에게 재차 역질문을 하자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질문 대신 답이나 하라”며 세 번이나 고성을 질렀다. 이에 한 장관이 “(설명하는 법에 대해) 정확하게 물어보면 안 되냐”고 맞받아치자 박 의원은 “저와 토론하고 싶으면 별도 유튜브 방송을 통해서나 하자”고 쏘아붙였다.

민주당에서 첫 질의 주자로 나선 김회재 의원은 한 장관을 불러 세워 “현 정부의 검찰 기조를 거론하며 국민들이 검찰공화국 사유화와 야당 탄압을 우려한다”고 직격했다. 이에 한 장관은 “여론조사를 입맛대로 취사선택하면 안 된다”며 “지금 검찰의 수사는 제 지시 등 없이 진행되고 있고 공정성은 국민이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 장관은 검수완박법 관련 헌재의 권한쟁의 판결에 대해서도 “제 개인적 입장은 헌재 결정에 문제가 많다”면서도 “헌재 판단을 존중하고 취지에 맞게 법을 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이 “존중은 하는데 공감은 안 한다는 의미냐”고 되묻자 한 장관은 김 의원이 2005년 검찰 수사권 관련 발언한 내용을 거론하며 “본인 소신부터 바뀌지 않았냐. 해명하라”고 역공하기도 했다.

박용진 의원도 한 장관이 ‘정치기획 수사’를 통해 야당을 탄압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박 의원은 노웅래 민주당 의원의 체포동의안 이후 관련 수사가 지지부진한 점을 들며 “우리가 (노 의원) 체포동의안을 처리한 것은 무엇이냐. 한 장관이 우리를 갖고 놀아도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재명 (체포동의안) 사전 계회 연습용으로 볼 수밖에 없다. 결국 모두 한 장관이 주도한 정치기획 수사”라고 강조했다.

이에 한 장관은 민주당의 ‘방탄 국회’ 논란을 거론해 “비약이 심하다”며 “3·1절까지 끼워 임시국회를 연 것을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의원님 발언에 대해 어떻게 볼지 걱정 된다”고 반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한덕수 총리도 민주당의 집중 타겟이 됐다. 박 의원은 한 총리를 불러 세워 ‘대통령실 외교·안보라인 교체’ 논란에 대해 질타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실이 국민들에겐 잘못됐다 얘기하고 총리에게만 바꾼다고 얘기했나”라며 “비정상적이다. (총리님도) 외교라인 상황 보면서 불안하지 않았나”라고 물었다.

이에 한 총리가 “국가 정책은 인사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며 “불안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정말 큰일이다”라며 “관료들이 좌불안석 해야하는데 오히려 국민들만 불안해한다. 국민들이 대통령만 해외로 나가면 불안해하는 상황이 맞나”라며 한숨을 쉬었다.

박 의원은 일본 매체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보도’ 논란에 대한 대통령실·정부의 대응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언론보도에는 성질내고 (기자들을) 전용기에도 안 태우면서 해외 보도에 대해선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는다”며 “국민들만 불안해 하고 국무총리는 왜 태평하냐”고 고성을 질렀다.

이에 한 총리는 “언론 보도마다 대응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입장”이라며 “수입 정책도 없고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도 충분히 국제기관 조사에 참여하면서 일본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언론 대응보다 우리나라의 정책을 명확히 집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해명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한·일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굴종 외교”라며 한 총리에게 질타를 퍼부었다. 김 의원은 “총리는 굉장히 한가한 말씀만 한다”며 “국민들은 아무런 국익 실현 못했다 생각한다.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인권 짓밟고 국격을 땅에 떨어트리고 자존심에 상처를 줬다며 저항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한 총리가 “문재인 정부 때 경제문제 등에서 최악이었던 한·일 관계를 바람직한 관계로 가도록 만드는 토대를 (정상회담을 통해) 마련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우리나라처럼 일본도 똑같이 애로사항을 갖고 있었고 (이때 마찰로) 한국이 발전하지 못할 상황이 아니었다”며 “우리 정부가 해법을 만들어서 숙제검사 받듯이 일본에 평가 받는 게 정상회담이 될 수 있냐”고 맞받아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