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24시] 과천시, 무주택 신혼부부에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 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sisa213@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4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 ‘과천 미래 100년 도시계획 특별자문단’ 발족 및 1차 회의 개최
과천시, 통합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 서비스 시행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 아동복지시설에 후원금 전달…“대학 새내기들, 꿈 계속 키워가길”

과천시는 지역 내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정주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신혼부부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천시 청사 ⓒ 과천시 제공
과천시 청사 ⓒ 과천시 제공

지원 대상은 결혼 후 2016년에서 2022년 사이에 혼인신고를 한 7년 이내의 부부로, 2021년 기준 부부합산 연소득이 9700만원 이하이면서 부부 모두 과천시에 주소를 둔 무주택 신혼부부인 경우에 해당된다.

과천시는 지원 대상인 신혼부부에 대해 금융권 전세대출잔액의 1% 범위 내에서 연1회, 최대 100만원을 지원하며, 최대 5년간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은 4월10일부터 26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이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신혼부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과천시, ‘과천 미래 100년 도시계획 특별자문단’ 발족 및 1차 회의 개최

과천시가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도시계획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과천 미래 100년 도시계획 특별자문단’을 발족하고, 지난 3일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3일 경기 과천시 회의실에서 ‘과천 미래 100년 도시계획 특별자문단’의  첫 회의가 열렸다. ⓒ과천시 제공
3일 경기 과천시 회의실에서 ‘과천 미래 100년 도시계획 특별자문단’의 첫 회의가 열렸다. ⓒ과천시 제공

‘과천 미래 100년 도시계획 특별자문단’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과천 미래 100년 자문위원회’ 내에 별도로 구성한 특별위원회로서, 해당 자문단의 구성 및 활동은 민선 8기 신계용 과천시장의 5대 핵심공약 중 하나이기도 하다.

특별자문단 위원으로는 과천 미래 100년 자문위원회의 최수묵 전체위원장 및 5개 분과위원장(남준우[행정], 박성옥[교육문화], 정광우[경제복지], 이태옥[도시건설], 유복환[녹지환경]) 등 총 6인이 선정됐다.

지난 3일 개최된 첫 회의에서는 최수묵 전체위원장의 주재로 한국예술종합학교를 과천시에 유치하기 위한 종합적인 마스터 플랜 및 전략에 대해서 논의했다.

특별자문단은 앞으로도 수시로 모여 과천시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협력하며, 다양한 활동으로 과천의 시정발전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과천시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위원 여러분의 전문적인 식견과 견해를 십분 발휘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며 “앞으로도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의 명성을 지켜나가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과천시, 통합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 서비스 시행

과천시는 오는 5일부터 불법 주정차 근절과 원활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단속 전 운전자의 스마트폰으로 위반 사실 및 단속 대상임을 알려주는 ‘통합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당초, 과천시는 자체적으로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 서비스를 시행해왔으나, 알림 대상이 관내에 등록된 차량으로 한정돼 있어 불법 주정차 계도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과천시 통합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서비스 관련 포스터  ⓒ과천시 제공
과천시 통합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서비스 관련 포스터 ⓒ과천시 제공

이에, 과천시에서는 시민 편의를 높이고, 불법 주정차 계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마트폰 앱 ‘휘슬’을 통해 알림이 이루어지는 ‘통합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했다.

휘슬은 지역 통합 서비스를 제공해 모든 서비스 지역에서 단속 알림을 받을 수 있다.

과천시와 인접한 안양시와 의왕시, 군포시를 비롯해 전국 43개 지자체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어, 과천시민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과 과천을 방문하는 휘슬 이용 운전자의 편의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천시 통합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는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애플)를 통해 ‘휘슬’ 앱 설치 후 가입하면 되며, 가입 후에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신규로 추가되는 지역의 주정차 단속 알림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내 불법 주정차가 근절될 수 있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 아동복지시설에 후원금 전달…“대학 새내기들, 꿈 계속 키워가길”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가 관내 아동복지시설인 ‘성베드로의 집’에 후원금 200만원을 전달했다고 4일 과천시는 밝혔다.

전달된 후원금은 성베드로의 집 청소년 중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하여 올해 대학 입학한 새내기 2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 후원금 전달 ⓒ과천시 제공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 후원금 전달 ⓒ과천시 제공

우근태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장은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라며 기부 취지를 밝혔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귀중한 나눔을 실천해주신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에 감사드린다. 과천시에서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을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해 더욱 세심하게 살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전문건설협회 과천시협의회에서는 지난해에도 저소득층 아동들을 돌보고 있는 관내 지역아동센터인 아동복지시설에 후원금을 기부하며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