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간부’ 완장 찬 조폭들, 1억2000만원 갈취 혐의 송치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4.05 14: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단위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차리고 활동
전임비, 보호비 등 명목으로 돈 갈취한 혐의
모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사무실을 차려 건설업체들로부터 약 1억2000만원을 갈취한 혐의로 송치된 조직폭력배 등이 2022년 여름쯤 결의대회를 갖는 모습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사무실을 차려 건설업체들로부터 약 1억2000만원을 갈취한 혐의로 송치된 조직폭력배 등이 2022년 여름쯤 결의대회를 갖는 모습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현직 조직폭력배가 한 건설노조 간부로 활동하면서 건설업체들을 상대로 약 1억2000만원을 갈취한 혐의로 구속 송치됐다.

5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공갈) 등 혐의를 받는 모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부본부장 A씨와 법률국장 B씨, 차장 C씨 등 인천 지역 조직폭력배 3명을 검찰로 구속 송치했다. 이들과 지인 관계인 3명 또한 함께 구속 송치됐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2021년 9월부터 지난 2월까지 경기 오산·안양·용인, 인천 송도 등 건설현장 9개를 돌며 전임비나 복지비 명목으로 117차례에 걸쳐 약 1억2000만원을 갈취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이 활동한 건설노조는 약 20개의 지부를 갖춘 전국단위 노조 중 한 곳으로, 이들은 경인지역본부 사무실을 차린 후 활동해 왔다.

A씨 등은 경인 지역 건설현장 등을 돌며 자신들의 조합원이나 장비를 사용할 것을 강요한 혐의를 받는다. 자신들의 요구에 응하지 않는 현장에서 확성기로 집회를 하거나 드론으로 비산먼지 등 위법사항을 찾아내 협박한 혐의도 함께다. 그러나 정작 이들의 조합원이 건설현장에 채용된 사례는 없었음에도 이들은 지속적으로 전임비 등을 받아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모 건설현장에선 상대 노조를 이른바 ‘정리’해주겠다며 보호비 명목의 돈을 받아 챙기기도 했다는 게 경찰 설명이다.

피해 건설업체들은 집회로 인한 공기 지연 우려로 결국 A씨 등에게 3~6개월 간 정기적으로 돈을 입금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이 공개한 피해내역 녹음파일엔 “피땀 흘려서 현장에서 돈을 벌고 있는데 그걸 (당신들에게) 줄 이유가 뭐가 있느냐”고 항의하는 한 건설업체 관계자와 그에게 욕설하며 협박하는 일당의 목소리가 그대로 담겼다.

여죄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이다. 경찰은 현재 A씨 등이 이번 송치건과 별개로 60여 개 건설업체에게서 약 4억2000만원을 입금받은 정황을 확인하고 추가 피해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여기 더해 해당 건설노조 본부장을 포함한 관계자들을 상대로 한 수사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