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전·가스공사, 고강도 긴축경영으로 2026년까지 28조원 절감”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4.06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고 할 때까지 뼈와 살 깎는 구조조정해야”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와 가스공사가 2026년까지 각 14조원, 총 28조원 규모의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관련 민·당·정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한전과 가스공사는 비핵심자산을 매각하고 공급 안정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고강도 긴축경영을 통한 비용 절감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비핵심 자산 매각, 공급안정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착수시기 조정, 고강도 긴축경영을 통한 비용절감 등으로 각각 26년까지 총 14조원, 합치면 총 28조원 규모의 자구 노력을 강도 높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저는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고 할 때까지 뼈와 살을 깎는 구조조정 노력을 선행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고 했다.

박 의장은 이어 “요금 미조정 시 파급영향이나 요금을 조정할 경우 취약계층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지원을 확대하는 것, 그리고 소상공인의 요금 분할납부제도를 조기시행해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 에너지 캐시백 제도 활성화 등 다양한 국민 부담 경감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일반 가스요금 정상화보다 산업 가스요금을 현실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엔 “종합적으로 방향을 정해야 한다”며 “지금 하나의 방향을 예단하는 것은 부적절한 결론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바람직한 해답을 찾기 위해선 편견 없이 이야기를 듣고 수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민·당·정 협의회에 국민의힘 측에서는 박 의장을 비롯해 류성걸 기획재정위원회 여당 간사, 한무경 산업통상자원주소벤처기업위원회 여당 간사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는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최연혜 한국가스공사 사장,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이 함께 자리했다.

민간 측에는 김진수 한양대 자원환경공학과 교수, 정연제 서울과학기술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윤태연 선문대 글로벌경제학과 교수, 조흥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