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24시] 김포시자원화센터 ‘에너지 회수효율 63% 달성’
  • 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sisa213@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6 1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포시, 저화질 생활방범 CCTV ‘초고화질’로 교체
- 김포시, 2023년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개방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김포도시관리공사에 위탁 중인 ‘김포시자원화센터(소각장)’가 환경부에서 관할하는 ‘2022년 에너지회수효율 인증기관’에 선정, 지난 3월 22일 에너지회수효율 인증서를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에너지회수효율인증’은 폐기물을 소각하면서 만들어지는 생산 에너지에 대비, 소각에 필요한 외부 에너지 소요량을 산정해 에너지 회수율로 나타내는 것으로,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인증하는 이 제도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서면심사 및 현장조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바탕으로 한다.

김포시자원화센터 저장조 ⓒ 김포시 제공
김포시자원화센터 저장조 ⓒ 김포시 제공

보통 에너지 회수효율이 50%를 넘으면 폐기물처분부담금 감면 혜택이 있으나, 김포시 자원화센터에서는 크린넷 지역의 폐기물을 소각하기 때문에 2013년 가동이래 단 한 차례도 50%를 넘긴 적이 없었다.

이 때문에 김포시는 에너지 회수효율을 높이기 위해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 제거 후 배출해 줄 것을 홍보 하는 등 크린넷 지역 생활폐기물의 수분 감량을 위해 노력했다. 뿐만 아니라 자원화센터 및 자동집하시설의 시설개선과 소각저장조 내 폐기물량을 최적의 소각조건으로 유지관리해 도시가스 사용량을 감소시켰다.

이에 따라 김포시 자원화센터는 이번에 63%의 에너지 회수효율을 인증받게 됐으며, 김포시 폐기물 처분부담금 약 2억 5,000만 원의 60%인 약 1억 5,000만 원을 처음 감면받아 예산을 절감하는데 기여했다.

이정미 자원순환과장은 “김포시 자원화센터의 폐기물의 90% 이상은 크린넷 사용지역의 폐기물로 음식쓰레기가 혼합돼 수분량이 많아 에너지 회수율을 높이기에 어려운 환경이다”라며 “이러한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이번 에너지 효율이 60%가 넘는 성과를 달성한 것은 직원들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에너지 회수효율을 높여 지속해서 유지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김포시, 저화질 생활방범 CCTV ‘초고화질’로 교체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시민 안전과 재산 보호를 위해 ‘저성능 CCTV 개선사업’을 실시했다.

김포시 관계자가 생활방범 CCTV 설치 장소에 나가 점검을 벌이고 있다 ⓒ 김포시 제공
김포시 관계자가 생활방범 CCTV 설치 장소에 나가 점검을 벌이고 있다 ⓒ 김포시 제공

시는 지난해 말 특별조정교부금 10억 원을 지원받아 관내 저성능 및 내구연한이 경과 한 생활방범 CCTV 66개소 235대 카메라를 4K 800만 화소의 초고화질 CCTV로 전면 교체했다.

사업 대상 지역은 유동 인구가 많은 버스정류장 등으로, 시는 범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기설치된 CCTV를 전면 개선하고 추가로도 설치했다.

시에 따르면 최초 2008년에 설치된 도로 방범 CCTV의 차량번호 인식률이 저조해 사건 발생 시 수배 및 도주차량의 경로 확보가 어려워 신속한 수사에 차질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도로방범 CCTV 52개소 115차로 전체에 시비 3억 8,000만 원을 투입해 차량검지기 레이더 센서 74식을 도입하는 등 차량인식률 개선을 통해 원활한 통합관제 업무수행과 범죄예방을 강화했다.

이 사업은 지난달 30일 김포경찰서 납치 감금 FTX 훈련 시 수배 차량을 30분 만에 신속 검거하는 등 톡톡한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시는 사업에서 CCTV 저장 영상 스토리지를 대폭 증설해 초고화질 영상 저장뿐 아니라 불법 주정차단속 CCTV, ITS 교통정보, 재난재해 CCTV 등 통합연계 CCTV 영상을 일원화해 CCTV 관제요원 및 수사 경찰관들이 한 장소에서 업무처리 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김포시 관내에는 1,821개소에 6,873대의 방범용 CCTV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시는 CCTV를 통한 범죄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해 야간에도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LED 안내판과 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범죄예방을 위한 공헌 중이다.

김진석 도시안전정보센터장은 “방범 CCTV 화질과 성능 개선을 통해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통합관제센터 운영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포시, 2023년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개방

김포시는 오는 21일부터 접경지역 인근의 생태문화·역사 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이하 테마노선)’을 전면 개방해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노선도 ⓒ 김포시 제공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노선도 ⓒ 김포시 제공

테마노선 김포 코스는 김포아트홀(집결지)에서 시암리 철책 길까지 버스로 이동한 뒤 철책 길을 따라 4.4km 구간을 걷고, 다시 버스로 이동해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을 관람하는 코스로, 5시간가량 소요된다.

민통선 내 철책 길을 걸어보고, 애기봉 전망대에서 조강과 북한의 선전마을을 생생하게 바라보며 자유와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고 분단의 아픔을 돌아볼 수 있다.

참가 희망자들은 평화의 길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두루누비’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테마노선 참가 시에는 신분 확인 절차를 거치며, 참가비 1만 원을 받는다. 단, 참가비는 지역특산품 등으로 환급한다.

시 관계자는 “테마노선 개방을 통해 더욱 많은 국민이 DMZ에 담긴 평화·생태·역사·문화 등 다양한 가치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개방 전까지 사전 준비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개방하는 테마노선은 김포시를 포함해 고양, 파주, 연천, 강화,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으로 10개 지자체 11개 코스이며, 여름철 혹서기간(7~8월)에는 운영 중단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