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대전시, 주한미국 공여구역 ‘발전종합계획’ 변경 추진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6 19: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방 첫 주말, 시민 90% 이상 ‘만족’
대전시, 156개 교량 시설물 전면 안전 점검 예고

대전시가 낙후된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을 위해 발전종합계획 변경을 추진한다.

대전시는 6일 대덕문화원에서 동구 대청동, 대덕구 회덕동, 신탄진동 주민과 관계 전문가를 초청해 주한미군 공여구역 발전종합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주한미군 공여구역 지원사업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에 대한 전문가와 인근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청회는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에 반영된 신규 사업에 대한 설명과 백기영 유원대학교 교수 주재로 박정은 국토연구원, 대청동·장동 주민대표 등 5인이 참여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백 교수는 “이번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은 주민 의견을 충실하게 반영한 사업으로 구성돼 있어 공여구역 주변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청회에 참여한 주민들 역시 “지역민의 의견이 반영되어 종합계획안이 추진된다면 지역발전을 위해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했다.

이번 변경(안)에는 △동구 추동 장미원 조성사업 △동구 금강 생태마당 확대 조성사업 △대덕구 장동~이현동 간 도로개설사업 등이 신규 사업으로 포함됐다. 증액되는 사업비는 250억원 규모다. 대전시는 현재까지 총 378억원을 들여 공여구역 주변 지역의 열악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 주민 불편을 해소했다. 

장일순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종합검토해 변경된 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안전부에 승인 신청할 계획”이라며 “변경안이 최종 확정받아 추진하게 된다면, 이를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4월6일 대덕문화원에서 열린 주한미군 공여구역 발전종합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 모습 ⓒ대전시 제공
4월6일 대덕문화원에서 열린 주한미군 공여구역 발전종합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 모습 ⓒ대전시 제공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방 첫 주말, 시민 90% 이상 ‘만족’

대전시는 4월 첫 주말 한국표준과학연구원(표준연)을 찾은 시민 대부분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기념해 추진되는 출연연 주말 개방의 첫 시작을 알린 4월1~2일에는 약 600여명의 시민이 방문했다. 

대전시가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 참여자의 90.4%가 만족했다는 의사를 보였다.(매우 만족 65.1% > 만족 25.3% > 보통 6.0% > 불만족 3.6%) 또한 주말 개방 방문을 통해 표준연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됐는지 설문에는 93.3%, 올해 출연연 주말 개방에 다시 참여하거나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에는 92.8%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향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출연연의 주말 개방 확대에 96.4%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대덕특구가 대전에 있다는 사실에 97.6%가 자부심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4월 표준연 주말 개방은 가능한 모든 날짜의 예약이 3월에 이미 마감되는 등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아왔고, 첫 주에 참여한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 더욱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대전시와 표준연은 더 많은 시민이 연구원을 찾을 수 있도록 4월 예약인원을 기존 100명에서 시간대별 최대 120명으로 확대 결정했다.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이번 주말 개방은 대덕특구 내 출연연과 대전시민이 서로 가까워지는 상징적인 계기”라며 “특히 과학과 멀게 느껴졌던 동구, 중구, 대덕구에 사는 시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대전시, 156개 교량 시설물 전면 안전 점검 예고

대전시는 전날 성남에서 발생한 정자교 인도 붕괴 사고와 관련해 대전시 전체 교량에 대해서 전면적 안전 점검을 펼치겠다고 6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도안대교 등 156곳이다. 대전시는 교량 주변 침하와 균열 등 위해요소 발생 여부, 시설물 파손에 따른 낙하 위험 유무 등 안전관리 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점검 결과 즉시 보완이 가능한 사항은 현장에서 바로 조치한다. 또한 중대한 위험요인 발견 시 사용금지와 보수·보강 등 긴급조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예정이다.

양승찬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교량 시설물 경우 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가 상당히 클 수 있다”며 “이번 안전 점검을 통해 재해예방과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살피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