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리 측 군통신 시도에 이틀째 ‘무응답’…軍 “모든 가능성 주시”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4.08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측 통신선 구간엔 기술적 문제 없어
북, 4~7일 ‘수중핵어뢰’ 폭파시험 강행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시통화 ⓒ통일부 제공 영상 캡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시통화 장면 ⓒ통일부 제공 영상 캡처

북한과의 동·서해지구 군통신이 이틀째 두절 상태다. 우리 군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주시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8일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 측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 9시 군통신선 업무개시 통화에도 응답하지 않았다. 국방부는 “7일 이후 북측의 미상 사유로 동·서해 지구 군통신선 정기 통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북측의 선로 이상 등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고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간 우리 군은 북측과의 군통신선을 통해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5시 각 1회씩 정기통신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북한 측이 전날 오전을 시작으로 우리 측 통신 시도에 응답하지 않으면서 두절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통일부 관할인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통신 또한 하루 두 번씩(주말 제외) 진행해 왔으나, 북한은 전날 연락사무소 통신 시도에도 응답지 않은 바 있다.

남북 간 통신이 끊긴 원인을 두고선 여러 설들이 제기되고 있다.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있는 건 기술적 문제에 의한 연락 두절이다. 다만 군 및 연락사무소 통신선 양측 모두 우리 측 구간에는 기술적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상태다. 

최근 북한의 무력 도발과 관련 있지 않느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실제로 8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4~7일 이른바 ‘수중핵어뢰’로 불리는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의 수중폭파 시험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우리 정부의 북한 인권 문제 지적, 최근 개성공단 내 우리 측 자산 무단 사용에 대한 항의 등이 원인 중 하나로 언급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