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고의 사고로 1억6000만원 챙긴 보험사기 일당 20명 무더기 송치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4.10 11: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 대행업체에서 만난 선후배 사이
19차례 고의사고로 보험사로부터 합의금 가로채
차선변경 차량을 고의로 들이받는 A씨 차량 ⓒ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차선변경 차량을 고의로 들이받는 A씨 차량 ⓒ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렌터카로 고의 교통사고를 내 보험금을 챙기던 일당이 붙잡혀 검찰에 넘겨졌다.

10일 경기남부경찰청 교통범죄수사팀은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위반 혐의로 배달대행업체 직원인 20대 A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또, A씨와 함께 범행을 공모한 배달대행업체 직원 19명도 불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A씨 등 일당은 2020년 6월부터 2021년 9월까지 경기 안산시 일대의 교차로 등에서 고의로 교통사고를 낸 뒤 보험사로부터 합의금 등을 가로채는 수법으로 19차례에 걸쳐 1억620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 일당은 주로 상대 차량이 차선 변경을 하는 순간을 노려 급가속을 한 뒤 측면을 들이받는 식으로 사고를 냈다. 이어 입원 치료 등으로 보험사와 합의를 유도해 돈을 받아 챙겼다.

A씨는 인터넷 등을 통해 고의사고 수법을 찾아본 뒤, 배달 대행업체에서 함께 일하던 후배들에게 "공돈을 벌 방법이 있다"며 범행에 가담시켰다. 이어 자신이 운전하는 장기렌트 차량에 후배들을 태운 뒤 고의로 사고를 내고, 후배들이 보험료를 받으면 50만∼100만원가량을 건네받는 식으로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지난해 3월 보험사로부터 사기 의심 신고를 받고 수사에 착수한 뒤, 보험사가 지적한 8건 외에 11건의 범행을 추가로 확인하고 이들을 차례로 체포했다.

경찰 관계자는 "올해 10월 말까지 교통사고 보험사기 범죄 집중 단속 기간을 운영해 보험사기 근절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피해를 예방하려면 우선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의심되는 사고가 발생하면 동영상 등 증거자료를 확보해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