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대전시, 김우연 신임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임명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4.11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개소…4월 말부터 본격 운영
대전시, 영세 소상공인 인건비 지원…경영안정 도모
대전시 이동노동자 ‘쉼터’ 이용 만족도 90% 넘어

대전시는 11일 대전테크노파크 제7대 원장에 김우연 전 대전광역시의회 사무처장을 임명했다.

김우연 신임 원장은 공개모집 절차와 대전테크노파크 이사회를 거쳐 선임됐다. 그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이날 이장우 대전시장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 김 신임 원장은 앞으로 2년 동안 대전시 지역산업 육성 발전과 기업 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김 원장은 충남 서천 출신으로 1979년 공직에 입문한 뒤 행정안전부 인사기획관 등을 거쳐 대전시 감사관, 자치행정국장, 시민안전실장, 의회사무처장, 한국지방재정공제회 공제사업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42년간의 공직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관리의 전문성을 발휘해 대전테크노파크를 지역혁신거점기관으로 견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4월11일 열린 김우연 신임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임명식 모습 ⓒ대전시 제공
4월11일 열린 김우연 신임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임명식 모습 ⓒ대전시 제공

◇ 대전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개소…4월 말부터 본격 운영

대전시는 11일 아동학대 사례관리 지원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대전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개소식을 열고, 4월 말부터 본격 운영한다.

그동안 대전광역시아동보호전문기관과 대전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등 2개 기관이 대전시 학대 피해 아동 사례를 관리해 왔다. 하지만 아동학대 증가와 심층 사례관리 필요성이 늘어나면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추가 설치 요구가 지속 제기돼 왔다.

대전시는 3월23일 유성구 지족동에 유성구와 대덕구를 관할하는 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을 추가로 설치했다. 또한 대전광역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동구와 중구, 대전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은 서구를 담당하도록 구역도 조정했다. 

이번에 신설된 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은 자치구 아동학대 조사업무 지원과 사례관리, 상담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학대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사업도 수행한다. 특히 기존 대전광역시아동보호전문기관과 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부터 사례를 이관받아 오는 4월 말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개시할 예정이다.

이택구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개소로 아동학대 예방과 아동보호 대처 능력이 강화돼 피해 아동에 대해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아동보호 관련 기관들 모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 대전시, 영세 소상공인 인건비 지원…경영안정 도모

대전시는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일자리 창출 확대를 위해 영세 소상공인 인건비 지원사업에 참여할 영세 소상공인을 공개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올해 1월1일 이후 만 18세 이상 근로자를 신규 채용한 연 매출 3억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이다. 채용 근로자의 월 실제 근로 시간이 120시간 이상이라야 하며, 4대 사회보험 가입도 유지돼야 한다.

지원 대상자는 근로자를 신규 채용 후 사업 참여를 신청하고 고용일로부터 3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면 인건비를 신청할 수 있다. 대전시는 월 50만원씩 총 150만원의 인건비를 사업주에게 일괄 지급한다. 특히 대전시는 올해부터 근로자의 고용안정 강화를 위해 6개월 이상 고용유지 시 50만 원의 고용유지 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한다.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대전광역시 중소기업지원 포털 대전비즈(www.djbea.or.kr/biz)에서 2023 영세 소상공인 인건비 지원사업 공고를 확인하고, 팩스(☎042-380-3093) 또는 이메일(sbc@djbea.or.kr)로 신청하면 된다. 

한종탁 대전시 소상공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이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지역 소상공인분들의 인건비 부담을 덜어드리고, 고용 불안정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대전시 이동노동자 ‘쉼터’ 이용 만족도 90% 넘어

‘쉼터’ 이용 이동노동자 대부분이 쉼터 운영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이동노동자 ‘쉼터’ 개소 100일을 맞아 3월7일부터 17일까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했다. 대전시 노동권익센터가 주관한 이번 만족도 조사는 2022년 12월1일 개소 이후 쉼터를 방문한 이동노동자(대리운전, 배달기사, 퀵서비스, 검침원 등) 총 136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 쉼터 설치와 운영 만족도 조사에 98%인 133명이 매우 만족·만족이라고 응답했다. 안마의자 등 내부 시설과 핫팩 등 제공 물품에 대해 각각 126명(92%), 121명(89%)이 만족한다고 답했다. 센터에서 운영하길 희망하는 프로그램은 건강(33%), 경제(28%) 노동법 상담(18%), 정보통신(10%), 취·창업(10%)프로그램 순이다.

이동노동자 ‘쉼터’를 운영하는 대전시 노동권익센터(센터장 홍춘기)는 이동노동자들에게 쉼을 제공하는 기본 기능은 물론 3월부터 건강강좌와 노동법 상담 등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대전시 노동권익센터는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 파악된 이용자들의 프로그램 수요를 반영해 종합소득세 신고요령, 가정 재무관리, 채무상담, 대리운전 직무교육 등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1일 개소 이래 2023년 1월 1843명(1일 평균 92.1명), 2월 2383명(1일 평균 119.1명)이 찾는 등 대전시 이동노동자 쉼터 이용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김영빈 대전시 경제과학국장은 “지난 겨울 취약한 노동환경에 놓인 이동노동자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고, 추워지는 날씨에 쉼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어 다행”이라며 “앞으로 활용 쉼터가 단순한 휴식 기능을 넘어 다양한 직종의 교육훈련 허브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