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美도청 의혹에 “친구 잘못 단호히 지적해야 성숙한 동맹”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4.12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받아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과 관련 “공동의 이익을 위해 힘을 모을 때 모으더라도 친구의 잘못은 단호하게 지적하는 것이 성숙한 동맹”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미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이 일파만파인데 정부는 의혹 규명보다는 합리적인 문제 제기를 틀어막는 데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정부는 도청 의혹의 실체를 낱낱이 파악하고 사실이면 미국 정부의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정부의 무너진 안보 기강 역시 이번 기회에 확실히 바로 잡아야 한다”며 “북한 드론에 서울의 하늘이 뚫리고 대통령실이 외국 정보기관 도청에 노출되는 일은 결코 다시는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을 서두르고, 대통령실 보안 강화를 위한 입법 조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정부의 올해 세수가 20조원 안팎 결손이 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에 대해 “최악의 무역 적자에 세수 펑크까지 경제가 갈수록 첩첩산중”이라며 “재벌 초부자들의 특별 감세를 감행할 때부터 예정된 일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초부자 감세를 바로잡을 생각 없이 유류세 인하 폐지부터 검토하고 있다”며 “초부자 감세를 하느라 구멍 난 나라 살림을 서민, 국민의 지갑으로 우려하느냐”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