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에너지 기반 시설 사이버 위협 대응 철저히해야”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4.12 18: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시설은 국가 경제 생명선…사이버 공격 철저히 대비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경기도 화성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열린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에서 축사를 마친 뒤 단상을 내려가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경기도 화성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열린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에서 축사를 마친 뒤 단상을 내려가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에너지 등 기반 시설에 대한 사이버 위협이 안보 위기로 전개되지 않도록 대응 태세를 철저히 하라"고 촉구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1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기관별 에너지분야 사이버공격 대응 태세 점검 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이같이 강조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국가 경제의 생명선인 에너지 기반 시설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날 회의는 에너지 분야 사이버공격이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상황에 대비해 범정부적 대응 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열렸다.

에너지 관련 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유관 기관인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검찰청, 경찰청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특히 정보시스템 파괴 등 최악의 사이버 공격에서도 에너지 기반 시설을 최단 시간 내 복구시키는 강력한 '복원력' 확보를 위해 유관 부처와 기관이 지속 협력할 것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