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해촉’ 논란 일파만파…이준석 “윤리위 몽둥이찜질 넘어”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4.13 15: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상임고문 면직 처음 들어”…천하람 “연포탕은 연대 포기탕?”
洪 “옹졸한 정치 끝내야…총선 승리 위해 더 왕성히 의견 개진할 것”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연합뉴스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대구시장,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연일 지도부를 공격해온 홍준표 대구시장을 당 상임고문직에서 해촉했다. 이에 홍 시장은 물론 이준석 전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비윤(비윤석열)계 인사들도 “상임고문 면직은 처음 들어본다”며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이준석 전 대표는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상임고문 면직이라는 것은 처음 들어본다”며 “정당에서 당내 구성원이 조금이라도 다른 의견이 있으면 윤리위원회로 몽둥이찜질하는 것을 넘어서 이제 상임고문 해촉까지 나온다”고 비판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곧바로 페이스북을 통해 “막말은 괜찮지만, 쓴 소리는 못 참나. 차라리 막말을 하라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심 100%(전당대회 개정 룰)가 만든 혼돈계”라고 덧붙였다.

당권주자였던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준석, 나경원, 유승민, 안철수 이제는 홍준표 지지자까지 밀어내면 우리 당 지지율이 어떻게 남아나냐”며 “김 대표의 ‘연포탕(연대·포용·탕평)’은 ‘연대 포기탕’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쓴 소리하는 사람은 다 쳐내고 아부하는 사람들과만 연대하겠다는 것이냐”라며 “이러니까 비상대책위원회 이야기까지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홍 시장을 당 상임고문에서 면직하기로 결정했다. 김 대표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홍 시장을 겨냥해 “최근 우리 당 지도부를 두고 당 안팎에서 벌이는 일부 인사의 과도한 설전이 도를 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엉뚱한 데 화풀이를 한다”며 “그렇다고 해서 내가 잘못돼 가는 당을 방치하고 그냥 두고 가만히 보고만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비판하는 당내 인사가 한둘이 아닌데 그들도 모두 징계하시는 게 어떻나”라며 “문제 당사자 징계는 안 하고 나를 징계한다? 이참에 욕설 목사를 상임고문으로 위촉하라”고 분노를 표했다.

또 홍 시장은 추가 글을 올려 “그런다고 입막음 되는 게 아니다”라며 “이 팀이 아니라 어차피 내년에 살아남는 사람들과 함께 나머지 정치를 해야 할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총선 승리를 위해 정국 전반에 대해 더 왕성하게 의견 개진을 할 것”이라며 “옹졸한 정치는 이번으로 끝내지 않으면 더 큰 위기가 올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홍 시장은 SNS에 여러 차례 글을 올리며 김재원 최고위원의 극우 발언 논란과 김 대표의 미흡한 대처를 지적해왔다. 특히 홍 시장은 지난 3일 당 지지율 위기 상황을 비판하면서 “당 지도부가 소신과 철학 없이 무기력하게 줏대 없는 행동을 계속한다면 또다시 총선을 앞두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가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냐”고 수위 높게 직격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