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정부, 궤변으로 도청 의혹 덮으려해…美 공식 사과 받아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4.14 13: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더 초라하게 만들어선 안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과 관련 “윤석열 정부가 억지 궤변으로 대통령실의 도청 의혹을 덮으려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굴한 저자세로는 주권도 국익도 지킬 수 없다”며 “오죽하면 미국 언론에서 ‘한국 대통령이 사건을 축소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겠나. 최소한의 자존심도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더 이상 초라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는 “미국 눈치만 살필 때가 아니라 대등한 주권 국가로서 당당히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미국 정부의 공식 사과를 받아야 한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위해서라도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대표는 “IMF 성장 전망이 4번 연속 떨어진 국가는 G20 가운데 한국이 유일하다”며 “제2의 IMF 사태가 걱정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윤 정부가) 재벌, 초부자 세금을 수십조씩 깎아 주고 전 정부 탓만 하는 사이 경제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라며 “정책 최우선 목표를 고용 안정, 소상공인 지원 강화, 부채 경감에 두고 민생 경제 회복에 총력으로 매진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발의와 관련해서도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반년 가까이 지났지만 진상 규명은 아직도 요원하다”며 “심지어 서울시는 유족들에게 대화 중단을 선언하고 변상금까지 부과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조속히 발의하겠다”며 “서울시는 유족들의 상처를 헤집는 염치없는 행정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