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24시] 시민치안, 시장이 직접 나섰다… 임병택 시장, 범죄 취약지 야간 합동순찰
  • 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sisa213@sisajournal.com)
  • 승인 2023.04.14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장·공무원,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체험 통해 행복 동행 실천
시흥시, ‘같이, 가치 있는 노동존중 공동주택 만들기’힘 모은다

임병택 시흥시장이 13일 저녁 자율방범대와 함께 범죄 예방 합동 순찰을 전개했다.

임병택 시흥시장 자율방범대와 함께 범죄가 우려되는 관내 지역을 합동 순찰하고 있다.ⓒ시흥시
임병택 시흥시장이 자율방범대와 함께 범죄가 우려되는 관내 지역을 합동 순찰하고 있다.ⓒ시흥시

이날 순찰에는 임병택 시흥시장과 관내 19개 동의 자율방범대 및 외국인방범대 대원 등 230여 명이 함께했다.

저녁 8시부터 9시까지 신천권 상가 밀집지역, 근린공원, 학교 주변 등 범죄가 우려되는 곳을 도보로 이동하면서 방범 활동을 진행했다.

신호등 및 보안등 파손 여부, 도로 위험사항 등 취약시설물 점검도 병행했다.

현재 시흥시 자율방범대는 자율방범연합총대와 각 동 자율방범대, 외국인자율방범대를 포함해 950여 명이 활발히 활동 중이다.

특히 학교 주변, 공원, 놀이터와 어두운 주택가 골목길, 범죄 위험이 큰 장소의 범죄 예방 순찰활동과 청소년 선도활동을 매일 실시하며 지역주민의 체감 안전도 향상에 힘을 쏟고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경찰서, 시흥시 자율방범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관내 범죄 취약지역 순찰은 물론, 안전위험 요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사전 조치할 것”이라며 “시민이 행복하고 편안한 ‘K-안전도시 시흥’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시흥시장·공무원,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체험 통해 행복 동행 실천

임병택 시흥시장과 간부공무원은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복지시설 현장을 체험하고, 시설 종사자 의견을 청취했다.

먼저 임 시장은 지난 10일,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시흥시북부장애인보호작업장에 방문해 종사자 및 시설 이용 장애인들을 직접 만나 소통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병택 시흥시장 과 간부 공무원들이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복지시설 현장을 찾아 체험하고 있다.ⓒ시흥시
임병택 시흥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이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복지시설 현장을 찾아 체험하고 있다.ⓒ시흥시

또한, 이소춘 시흥시부시장과 간부공부원은 지난 13일 각각 관내 장애인복지시설을 방문했다.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보호작업장 등 8개소를 찾아 시설 이용 장애인들의 점심식사를 돕고, 휠체어 산책, 모종심기, 임가공 작업 등을 도왔다.

박찬호 시흥시 장애인복지시설장연합회장은 “장애인의 삶을 직접 보고 체험하는 시간을 통해 지역사회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한 시 정부의 따뜻한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임 시장 역시 “최일선에서 장애인분들과 시설 종사자분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일 좋은 기회”였다며 “소중한 의견들은 행정에 반영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시흥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시흥시, ‘같이, 가치 있는 노동존중 공동주택 만들기’힘 모은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공동주택 내 근로자의 고용 안전 및 권익보호 실천의 장을 만들기 위해 시흥시노동자지원센터가 주관하는 ‘같이, 가치 있는 노동존중 공동주택 만들기’ 상생 협약식을 오는 27일 시청 늠내홀에서 개최한다.

시흥시청 전경ⓒ시흥시
시흥시청 전경ⓒ시흥시

협약식은 공동주택단지 내 근무하는 근로자 근무 환경을 개선하는 실천을 다짐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시흥시 지부장을 비롯해 아파트 단지의 입주자대표회장, 관리소장, 경비·청소노동자가 참석해 상생협약 체결을 선포할 계획이다.

시흥시 주택과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이 공동주택 내 근로자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단기 근로계약과 같은 부당한 처우를 개선하고 근로자와 입주민 간 상생공동체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관내 아파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참여를 원하는 아파트 단지는 온라인, 이메일 또는 팩스 신청으로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시흥시노동자지원센터(031-434-0501)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시흥시는 공동주택단지 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휴게권을 보장하기 위해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 외에 ‘아파트 경비·청소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도 병행 중이다.

현재 신청 단지를 모집 중이며, 아파트 1개 단지당 경비·청소노동자 휴게시설 각 1개소씩 2개 시설까지 지원되며, 1개소 당 최대 500만원(단지당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