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오피스텔 90호실 보유 부부 잠적…주소지엔 비닐하우스만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4.20 1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약 만료 앞두고 연락두절…건물 4채 담보 46억원 대출
전국에서 전세 사기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에서도 관련 피해 신고와 수사가 잇따르고 있다. ⓒ 연합뉴스
전국에서 전세 사기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에서도 관련 피해 신고와 수사가 잇따르고 있다. ⓒ 연합뉴스

부산에서도 전세 사기 피해 신고가 잇달아 접수되고 있다. 

20일 피해자 대책위 등에 따르면, 부산에서 빌라와 오피스텔 90호실 가량을 소유하고 있는 부부가 최근 전세 계약만료를 앞두고 전화번호를 바꾸고 사라졌다.

부산 사상구, 동구, 부산진구에 있는 4개 빌라·오피스텔 세입자 90여 명은 최근 피해 대책위를 꾸리고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등 사기 피해가 의심된다며 대책을 호소하고 나섰다. 대책위에 따르면, 피해자는 모두 89가구에 전세금은 약 54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부부는 건물 4채를 담보로 금융권에서 46억원 대출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 건물을 소유한 부부의 서류상 주소지에는 비닐하우스만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와는 별도로 오피스텔이 이미 경매에 넘어가 피해자들이 전세보증금을 때인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진경찰서는 전세보증금 18억원가량을 세입자에게 돌려주지 않은 혐의로 부산진구 한 오피스텔 건물 실소유자 A씨와 공인중개사 등 6명을 사기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이들은 2020년 7월 중순부터 세입자 20여 명에게 건물 소유자가 바뀐 것을 숨긴 채 전세 계약을 지속했고 이후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피해자들이 건물 소유자가 바뀐 것을 확인했을 때는 이미 경매에 넘어간 상태로 전해지고 있다. 

일부 피해자들은 계약 과정에서 공인중개사도 해당 오피스텔 소유자가 바뀐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계약을 유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에서는 최근 오피스텔 110여 채를 보유한 30대 임대업자가 계약만료를 앞두고 잠적해 세입자 수십 명에게 피해를 입힌 혐의로 구속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