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예측할 수 없다” 尹대통령 발언에 궁지 몰린 러 교민·기업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1 10: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러 韓경제인협회 사무국장 “적대국가로 지정되면 타격 엄청날 것” 우려
지난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4월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터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단순한 불안감을 넘어 내일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고민거리다."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지원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러시아를 자극하면서 현지 교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러시아가 보복 카드를 꺼낼 경우 교민들과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오선근 재러시아 한국경제인협회 사무국장은 2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 발언 이후 러시아 정부가 격앙된 반응을 보이면서 일촉즉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고 전했다. 

오 국장은 우선 러시아 언론이 윤 대통령 발언을 일제히 '톱 뉴스'로 보도하며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오 국장은 "모스크바 시간으로 19일 새벽 4시쯤 러시아 통신사들이 로이터 보도를 인용 보도하는 등 하루동안 (러시아 언론들이) 톱뉴스로 다뤘다"고 말했다. 이어 "20일 새벽 1시엔 러시아 외무부 자하로바 대변인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공급은 적대적인 반 러시아 행위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주요 언론들이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 국장은 러시아 언론들이 공통적으로 '대한민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가능성에 대한 언급은 이번이 처음'인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한·러관계에 있어 러시아가 직접적이고 우회적으로 밝히고 있는 일종의 레드라인, 선을 넘지 말라는 부분은 군사 지원 문제가 아닐까라고 충분히 유추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각) 극동 부랴트 공화국의 수도 울란우데에 위치한 헬리콥터 제조 공장을 방문하고 있다. ⓒ REUTERS=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월14일(현지 시각) 극동 부랴트 공화국의 수도 울란우데에 위치한 헬리콥터 제조 공장을 방문하고 있다. ⓒ REUTERS=연합뉴스

현재까지 러시아가 직접적인 보복 조치를 언급하진 않았지만 그 가능성은 점차 고조되는 분위기다. 오 국장은 "한인사회에서 고민하고 있는 부분, 개인적 소견이지만 러시아가 본보기 차원에서 보복 조치들을 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민사회로선 단순한 불안감을 넘어서 내일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고민거리"라며 "이번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결과에 대해서 러시아 한인사회도 굉장히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 후 공동성명 등을 통해 재차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등에 대한 직간접적인 언급을 내놓을 경우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의미다.  

오 국장은 지난 1년 가까이 러시아가 한국을 '비우호국가'로 지정한 상황인 점을 거론하며 이를 뛰어넘는 보복조치는 '적대국가' 지정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오 국장은 "러시아 입장에서 적대국은 미국과 서방, 일본 정도"라며 "만약 (러시아가 한국을) 적대국가로 지정하면 자산동결로 이어질 수 있고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지난 1년 동안 우리나라가 러시아 쪽에서 가장 많이 수입한 게 석탄 분야인데 석탄 등 에너지 수출 금지도 조치 중에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그는 "비우호국 지정 이후 (러시아에서)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현대, 삼성, LG 등 기업들의 어려움이 너무나 컸고 물류비용, 원자재비용 상승, 금융 송금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적대국가로 지정될 경우 그 타격은 엄청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