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이철규, ‘尹 말참견 말라’는 중국에 “매우 무례한 행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4.21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문제 단순히 두 국가만의 문제 아닌 세계적 문제”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 ⓒ연합뉴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 ⓒ연합뉴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1일 중국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중국 정부의 오만한 태도에 대해 지적하고 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해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중국인 자신의 일로,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윤 대통령께서 인터뷰에 ‘힘에 의한 대만해협 협상 변경을 반대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보편적인 발언을 한 것을 두고 중국이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할 수 없다’고 과민한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 매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총장은 “한 국가의 대통령을 향해 ‘말참견’으로 표현한 것은 금도를 넘어선 발언이며 매우 무례한 행태”라며 “힘의 논리로 해결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당연한 말에 대해 신경쓰지 말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은 보편적 가치를 무시하는 오만한 인식이 무의식 가운데 깔린 게 아니겠나”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 총장은 “이것은 국제 사회의 보편적 기준이며 대만 문제는 단순히 두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직결되는 세계적 문제”라며 “중국은 큰 산이고 우리는 작은 봉우리라며 저자세 외교를 보인 문재인 정부를 겪으면서 중국은 정말로 자신들은 큰 산이고 한국은 작은 봉우리 정도로 착각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몸집만 크다고 대국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준수하는 모범을 보일 때 진정한 대국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