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핵보유국 주장에 “억지 그만두고 국제사회 우려 경청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4.21 1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핵·미사일 개발, 유엔 안보리 결의 명백한 위반”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 ⓒ연합뉴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 ⓒ연합뉴스

통일부는 21일 북한이 스스로 핵보유국임을 언급한 것과 관련 “억지 주장과 위협을 그만두고 자신들의 무모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경청하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매체에 공개된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담화에 대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북한은 핵과 미사일 개발을 통해서는 결코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국제사회로부터 더욱 고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부대변인은 최 외무상이 담화에서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가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이라고 한 데 대해서는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이날 최 외무상은 담화에서 “핵보유국 지위는 그 누가 선사했거나 인정해준 데 따라 주어진 게 아니다”라며 “공화국(북한)의 자주권과 근본 이익을 침해하려는 그 어떤 행동적 기도를 보이는 경우 강력한 대응으로 철저히 불허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부대변인은 북한의 개성공단 무단 사용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법적 조치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기업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 정부는 앞으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북한에 분명히 책임을 물을 것이고 필요한 배상을 요구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