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투신 생중계’ 책임론 불거진 ‘우울증 갤러리’…경찰, TF 구성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4.24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사·여청·사이버수사과 등 관련 부서들로 구성…신속 수사”
경찰 로고 ⓒ연합뉴스
경찰 로고 ⓒ연합뉴스

경찰이 최근 SNS를 통한 10대의 ‘극단선택 생중계’ 사건과 관련해 인터넷 커뮤니티 ‘우울증 갤러리’를 둘러싼 각종 의혹 확인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서울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24일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여러 의혹이 제기된 우울증 갤러리와 관련해 형사과, 여성청소년과, 사이버수사과 등 관련 부서가 TF를 구성했다”면서 “청소년 자살 예방 규정 등을 참고해 과거 범죄 혐의가 있으면 신속하게 수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함께 거론되는 ‘신대방팸’과 관련해서도 “현재 입건 전 조사 중”이라면서 “관련 자료 조사에 착수했다”고 언급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 16일 서울 강남 테헤란로의 한 건물 옥상서 10대 여학생 A양이 극단 선택하는 과정을 SNS로 생중계하면서 불거졌다. A양의 죽음과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우울증 갤러리 일부 회원들이 무관하지 않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실제로 A양은 투신 전 우울증 갤러리서 알게된 20대 남성 B씨와 함께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B씨의 자살방조 혐의 적용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신대방팸’이란, 우울증 갤러리 내 지역 기반 모임 중 하나로, 2020년경부터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에서 숙식을 같이한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들과 관련해선 우울증 갤러리 내 10대 미성년자 등 일부 여성 회원들을 상대로 그루밍(길들이기) 성범죄 및 범죄 오·남용 범죄를 저질러 왔다는 다수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다만 신대방팸 회원들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성범죄 등 주요 의혹을 부인했고, 일부는 의혹을 제기한 이들에 대한 법적 조치까지 예고한 바 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