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尹대통령이 외교참사? 北에 한 마디 못한 文보다 나아”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5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국제 외교 현안에 한 마디 할 수 있는 것…野 ‘내로남불’”
“검사 공천설? 사실무근…野처럼 운동권 아무에게나 공천 안 줘”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으로 꼽히는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에서 비롯된 ‘외교참사’ 논란을 반박했다. 이 사무총장은 “국제사회 중추 국가의 대통령이 (외교 현안에) 말 한 마디 못 하나”라고 반문한 뒤 “(야권의 비판은) 문재인 정부는 괜찮고 우리 정부는 아니라는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이 사무총장은 24일 오후 시사저널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각종 정치 현안과 관련해 야당을 직격했다. 그는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 ‘검사 공천설’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괴담을 퍼뜨린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민주당처럼 화염병 던지는 운동권 아무에게나 공천 주는 당이 아니다. (민주당은) 오만방자하다”고 질타했다.

이 사무총장은 ‘김기현 대표 저격’ 논란에 휩싸인 태영호 최고위원을 향해서는 “오해받을 말을 왜 하느냐”며 “자기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을 휩쓴 ‘전광훈 파문’에 대해선 “야권에서 만든 리스크”라며 “전광훈 목사는 우리 당에서 아무것도 아닌 존재”라고 강조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한·일 정상회담 등 최근 윤 대통령의 외교 행보에 대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한·일 관계를 언론에서 악의적으로 보도했다. 이번 정부의 대일 외교가 문제라면 지난 정부에선 왜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를 파기하지 못했나. 국민들의 반일 감정을 (언론과 야권이) 자극하고 있다. 정치적 이득을 보기 위해 우리 국익에 손상을 가져온 것이다.”

논란의 시발점은 윤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였다. ‘외교 참사’라는 야권의 질타도 이어지고 있는데.

“민주당은 항상 그런 식으로 반대만 한다. 일례로 윤 대통령이 외신 인터뷰에서 ‘대만 문제’를 거론한 것이 왜 외교참사냐. 국제사회의 중추 국가로서 말 한 마디 못하는가. 대통령이 말 한 마디 못하면 국격이 말이 아닐 것이다. 무력으로 타국을 침공하는 게 옳은가. 물론 ‘하나의 중국’은 지지하나, 대만에 대한 (중국의) 무력 침공은 인정하지 않는 게 정부 입장이다. 문재인 정부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문재인 전 대통령이 그렇게 말하면 ‘자주 외교’고 윤 대통령이 입장을 말하는 것은 ‘외교 파탄’이냐. 막말을 너무 많이 한다.

민주당은 사대주의, 친중 정당인가. 북한으로부터 ‘삶은 소대가리’라고 비판을 받아도 말 한마디 못하는 문 전 대통령은 주사파의 하수인이냐. 거대 야당인데도 오만 방자하고 국익은 안중에도 없이 나라를 그냥 팔아넘기는 것 같다. 우리가 한 목소리를 낼 때 중국에서도 우리를 함부로 못 건드리는 것이다.”

한편에선 ‘한·중-한·러’ 관계가 경색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그렇다면 미국과의 관계는 경색돼도 괜찮은가. 지금 우리는 양다리를 걸칠 때가 아니다. 냉철하게 글로벌 체인에서 벗어나버리면 (우리는) 아무것도 안 된다.”

한·미의원연맹 창설 추진 등 미국과의 협력이 국회 차원으로 확대되는 모습인데.

“한·미 의원들끼리 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한·미 상호방위조약은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탱해주는 버팀목이다. 우리는 지난 70년간 한·미 동맹 아래서 안보가 강화되어 왔다. 또 동맹이라는 이름으로 양국 간 경제적으로 서로 윈윈하면서 번영해왔다. 그래서 의원연맹이 잘 성사되도록 야당에서 잘 도와줘야 하는데 지금 꼴을 보면 잘 모르겠다. 그들은 북한·중국에만 관심이 꽂혀 있다. 이들은 항상 죽창가를 부르고 반미를 부르짖으면서 아이들은 미국 보내고 일본 보내고 외제차 타고 다닌다. 내로남불에 이중적 행태다.”

대통령 측근을 비롯한 ‘검사 공천설’ 관련해서도 잡음이 나오는데.

“논란 소지가 전혀 없다. 그런데 야당에서 거짓말로 또 프레임을 만들고 있다. 만약 사실이라면 직접 (공천 후보자의) 실명을 대보라. 특정 직역 사람들이 대거 의회에 진출하는 걸 국민들이 달갑지 않아 하는데 우리가 민주당 좋으라고 그렇게 공천을 하겠나. 지역 주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고 일관성 있는 공직자를 공천해야한다. 무조건 검사라고 공천하겠나. 우리 당은 그쪽(민주당)처럼 데모하고 화염병 던지는 사람들한테 막 공천을 주는 그런 당이 아니다.”

지난 문재인 정부 때도 특정 직역 공천이 많았다고 보는 것인지.

“그렇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다. 남의 당 분란을 일으키려고 각종 지라시와 괴담을 퍼뜨리고 있다. 우리 당은 ‘낙하산 공천’도 전혀 없고, 검사 공화국도 아니다. 다만 왜곡돼서 알려진 부분들에 대해선 안타깝고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민주당을 둘러싼 전당대회 돈 봉투 파문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리스크가 다 사실인데 부정하고 거짓말하고 있다. 관련 파일들이 왜 검찰한테 갔겠는가. 본인들끼리 협박하느라 건너간 것이다. 민주당은 입만 열면 거짓말이다. 그러니까 김의겸의 ‘청담동 지라시 괴담’ 수준에서 정치를 하는 것이다. 그것에 속아 넘어가는 일부 국민들도 안타깝다.”

민주당 일각에선 여당의 ‘지도부 리스크’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본인들 당(민주당)부터 한번 보라. 그곳도 양심적인 사람들이 있어서 친명(친이재명)-비명(비이재명) 내분이 커지고 있다. 어떻게 당 대표를 시킬 사람이 없어서 그런 사람을 시키는지 모르겠다. 전·현직(송영길·이재명) 대표 모두 범죄 집단 수준이다. 이들은 리스크에 연루된 것이 아니라 그런 행동들을 직접 해왔기 때문에 터진 거다. 대장동 의혹도 본인들의 업적이라고 자랑하다가 모른다고 말을 바꿨다. 그러고선 또 윤석열 게이트라고 뒤집어 씌우고 있다. 무책임한 소리를 막 내뱉고 있다.”

태영호 최고위원의 지난 24일 최고위원회의 발언이 ‘김기현 대표 저격’이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

“그 부분에 대해선 태영호 최고위원에게 왜 그랬는지 한 번 물어보라. 본인은 전광훈 목사랑 아무 관계없다고 강조하면서 왜 그런 식으로 오해받을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자기가 책임져야 할 위치에 가면 여당이든 야당이든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

여당 내 ‘전광훈 리스크’ 파장도 이어지는 모습이다.

“김기현 대표에겐 전광훈 리스크 자체가 없다고 봐야 한다. 야권에서 우리 당에 없는 전광훈 리스크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전광훈이 우리 당의 당원이냐. 아니면 우리 당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나. 당에서 아무 것도 아닌 존재다.”

국민의힘이 집권여당이 된지 1년째다. 어떤 부분들을 변화시켰는지.

“지난 1년간 붕괴돼가던 한·미 동맹을 복원했다. 또 잘못된 에너지, 탈원전 정책도 바로잡았다. 지금은 노동시장의 해묵은 화물연대와 건설 노조 불법행위도 근절시켜 나가고 있다. 많은 부분에서 잘못된 것들을 정상화시켜 나가고 있다. 그럼에도 이런 부분들이 제대로 국민들에게 잘 안 알려져 아쉽다. 또 거대 야당에 맞서다 보니 애로 사항도 많다.”

애로사항이 있었던 구체적 사례는 무엇인가.

“대표적인 것이 최근 주 69시간 근로제 논란이었다. 민주당과 언론이 ‘69시간’ 프레임을 씌운 것이다. 파이프라인처럼 일관된 것을 풍선처럼 부풀렸다. 해당 정책의 본질은 근로시간 총량의 변화 없이 탄력적으로 근로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걸 비틀고, 프레임을 씌워서 노동계에 분란을 일으켰다. 야당은 나라의 경제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가 아닌, 정부를 흔들고 나라를 잘못되게 하려고 일하는 사람들 같이 보인다.”

야당과 언론 탓에 당정 정책 홍보가 잘 안 되고 있다는 것인가.

“그렇다. 야당과 언론에 문제가 많다. 윤 대통령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다자회의 순방 때 우리가 얻어온 것은 하나도 (보도가) 안 나오고 ‘전용기·영부인’ 관련 이슈로 도배됐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관련 ‘날리면’ 논란도 언론에서 악의적으로 영상을 편집했다. 앞으로 정부 정책이 제대로 알려지고 (야당이나 언론에서) 왜곡되지 않도록 싸워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