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尹 인터뷰 논란에 “미래로 가자는 절박한 선택…비난 안타까워”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4.26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어하는 여당 논리 궁색하기 이를 데 없어…정공법으로 가야”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미국 국빈방문을 앞두고 공개된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 외교 관련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과거를 묻고 미래로 가자는 우리의 절박한 선택은 아닐까”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근 윤 대통령의 대일 외교자세가 비난받는 것을 보고 안타까움을 금치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시장은 “세계 2차대전 후 세계 나라의 3분의 2가 제국주의 열강의 식민지에서 벗어나 독립국이 됐다”며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아시아는 유럽 열강과 일본의 식민지가 즐비했고, 스페인 남부는 한때 700년 동안 아프리카 북부 무어족들이 식민 지배했으며, 노르웨이는 100년 동안 스웨덴의 식민 지배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렇듯이 식민지배의 슬픈 역사는 20세기초 세계 역사의 가장 어두운 구석이었고 미국조차 멕시코 전쟁으로 텍사스를 빼앗았고 로스엔젤레스를 사들이고 필리핀을 식민지로 만든 시대가 바로 힘의 논리가 지배하던 야단의 시대였다”고 했다.

홍 시장은 “한·일관계 해법은 한국 정치사의 영원한 숙제인가”라며 “(윤 대통령의 발언은) 북·중·러 사회주의 동맹 강화, 미·중 기술패권전쟁 격화, 북핵위기가 최고조로 긴박한 이때 우리 생존을 위해 한·미·일 자유주의 동맹 강화를 위한 부득이한 선택은 아니었을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걸 방어하는 여당의 논리도 궁색하기 이를 데 없다”며 “정공법으로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100년 전의 일을 가지고 ‘무조건 안 된다’, ‘무조건 무릎 꿇어라’고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야당 일각에서 국민의힘은 ‘주어’가 빠졌다는 식으로 옹호하자 워싱턴포스트 기자가 원문 녹취록을 공개했고 윤 대통령이 해당 언급에서 ‘저는’이라는 주어를 썼던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