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조위 방해’ 조윤선, 2심 다시 받는다…유죄 취지 파기환송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4.27 12: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 조 전 장관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부분 재심리 주문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왼쪽)과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왼쪽)과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설립과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다시 2심 재판을 받게 됐다.

27일 대법원 2부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수석,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 윤학배 전 차관의 상고심을 열었다.

재판부는 조 전 수석의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으로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파기환송 했다. 재판부는 “‘세월호 특별조사위 설립 준비 추진 경위 및 대응방안’ 문건 작성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부분을 다시 심리, 판단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조 전 수석과 이 전 실장 등은 당시 박근혜 정부에 불리한 세월호 특조위 조사를 차단하고 독립성과 중립성을 침해하는 등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이 사건 범행은 대통령 비서실과 해수부 장·차관의 권력을 동원해 각 종 회의를 진행하거나 공문서를 작성해 배포하는 등 조직적인 형태로 이뤄졌다”며 “조 전 수석과 이 전 실장에게 각각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2심 재판부는 이를 뒤집고 조 전 수석과 이 전 실장 등에 무죄를 선고하고 윤 전 차관에 대해서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심 재판부는 청와대 비서실이나 해수부 소속 비서관에게 문건, 보고서 등을 작성하게 한 행위는 직무 권한을 벗어난 것은 맞지만 의무없는 일을 하게 한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2심 재판부는 “청와대 비서실 소속 공무원 또는 해수부 소속 공무원들은 조 전 수석과 이 전 실장 등의 관계에서 그 직무집행을 보조하는 ‘실무담당자’에 불과하다”며 “실무담당자의 직무 집행 기준은 법령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는데, 실무 담당자에게 그런 직무 집행 기준을 적용하고 절차에 관여할 고유한 권한과 역할이 부여돼 있지 않다는 것”이라고 판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