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北억류’ 웜비어 모친 만났다…“진정성에 눈물”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4.27 15: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인권, 한·미 관심 가져야 할 매우 심각한 문제”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에서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풀려난 오토 웜비어 씨의 모친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에서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풀려난 오토 웜비어씨의 모친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는 26일(현지 시각)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풀려난 뒤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고(故) 오토 웜비어의 모친을 만나 "한국 정부의 북한 인권문제 해결 의지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다"고 밝혔다.

웜비어는 17개월간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지 6일 만인 지난 2017년 6월19일 사망했다.

김 여사는 윤 대통령 국빈 방미 사흘째인 이날 오후 별도 일정으로 '북한 인권 간담회'에 참석해 웜비어의 유족과 북한 전문가, 북한 인권 개선 활동 중인 탈북민 등을 만났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김 여사는 웜비어 모친에게 "아드님 소식은 저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에게 큰 충격이었다"며 위로를 전했다. 웜비어의 모친은 김 여사의 이야기를 들은 뒤 "오늘 영부인 말씀에서 진정성이 느껴져 감동했으며 눈물이 났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간담회에서 한국 정부의 지난 3월 '북한 인권보고서' 첫 공개발간 소식을 소개하며 "북한 주민들이 조금이라도 더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인권 실상을 목격한 뒤 탈북한 참석자들의 사연, 웜비어 어머니의 탈북민 장학생 지원, 북한 인권 단체 활동 현황 등을 들은 뒤 "국제사회 전체가 연대해 북한 주민의 열악한 인권 상황을 알리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여사는 조 바이든 대통령 부인 질 바이든 여사와 이날 간담회에 앞서 만난 내용도 언급했다.

김 여사가 대화 도중 "북한의 인권 문제는 한미 양국이 관심을 가져야 할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하자 바이든 여사도 이에 공감했다고 한다. 김 여사는 "한국 정부의 북한 인권 문제 해결 의지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다. 여러분들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