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녹취 공개 관련 검사·기자 고소…“檢이 녹음파일 제공”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4.28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불상 검사 및 JTBC 기자들 경찰 고소
서울 서초구갑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출마했던 당시 이정근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022년 2월24일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갑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출마했던 이정근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022년 2월24일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일명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검사와 JTBC 기자들을 고소하고 나섰다. 자신의 통화 녹취파일 중 일부가 언론에 공개된 사실과 관련해서다.

법무법인 더펌 등에 따르면, 이 전 부총장은 28일 서울 서초경찰서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2부 소속 성명불상 검사를 공무상 비밀누설죄로 고소했다. JTBC 보도국 국장 및 기자들에 대해선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더펌은 관련 보도자료에서 “검찰은 작년 8월 압수수색과 임의제출을 통해 입수한 이 전 부총장의 휴대전화 4대에 저장된 3만 건 이상 통화 녹음파일을 수집해 증거로 보관했다”면서 “성명불상의 검사가 JTBC 기자들에게 공무상 비밀인 녹음파일 중 일부를 임의제공해 일반에 공개되도록 했다”고 짚었다.

이어 “방대한 분량의 파일 중 특정 파일을 가려내는 일은 현실적으로 검찰만이 가능하다”면서 “JTBC가 돈봉투 사건 관련 특정 파일을 공개한 것은 이를 검사로부터 제공받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JTBC 기자들과 관련해서도 “범죄행위로 제공된 자료를 얻어 이 전 부총장 음성이 포함된 녹음파일을 본인 동의없이 보도해 개인정부를 누설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