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문화에 국경 없어…글로벌 스탠다드 맞지 않는 규제 철폐할 것”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4.28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영상콘텐츠 리더십 포럼 참석…美 디즈니·넷플릭스 韓 CJ·왓챠 등 참석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 영화협회에서 열린 글로벌 영상 콘텐츠 리더십 포럼에서 찰스 리브킨 미국영화협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 영화협회에서 열린 글로벌 영상 콘텐츠 리더십 포럼에서 찰스 리브킨 미국영화협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세계라는 단일 시장에서 한국의 문화 관련 규제들 중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것이 있으면 철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D.C. 미국영화협회(MPA)에서 열린 '글로벌 영상콘텐츠 리더십'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문화산업 영역에는 국경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경제·통상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문화는 국가가 경계를 해 놓으면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세계가 하나의 싱글마켓이라고 생각한다. 코리안 마켓도 싱글월드마켓에 편입되는 것"이라며 "영화 관련 규제 중에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것이 있으면, 여러분이 지적해주면 그것은 반드시 철폐하고 없애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의 영화시장, 문화시장이 세계 시장에 단일 시장으로 편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그래야 미디어도 있고 플랫폼도 있는데 이런 콘텐츠 전부 어우러져서 전 세계 시민에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하는 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미국영화협회 초청으로 성사됐으며 미국 영화협회 회장단과 협회 회원인 6개 글로벌 영상 콘텐츠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에서는 CJ그룹, SLL, 왓챠, 에이스토리, 래몽래인, 크리에티브리더스그룹에이트, 배우 이서진 등이 참석했다. 미국에서는 미국영화협회, 파라마운트, 워너브라더스디스커버리, NBC유니버셜, 소니픽쳐스, 월트디즈니, 넷플릭스 등이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서진 배우에게 "어떻게 오셨냐"고 물었고, 이서진 배우는 "검찰에 계실 때 제가 검찰홍보대사를 했다"고 답했다.

이날 미국영화협회장은 윤 대통령에 영화 《블랙팬서》의 라이언 쿠글러 감독의 사인과 고(故) 채드윅 보스만 배우의 사인이 담긴 포스터를 선물했다. 《블랙팬서》에는 부산 시가지에서의 추격전과 자갈치 시장 상인의 대화가 나온다.

윤 대통령은 "영화 블랙팬서가 부산에서 주요 장면을 촬영했던 것처럼, 양국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