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머리 깨지고 피 흘릴 것” 발언에 김기현 “깊은 유감”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9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장진호 전투, 기적 같은 성과” 언급에 과격 표현
김기현 “얼토당토않은 역사 왜곡으로 정상회담 폄훼”
연내 방한 요청에 시진핑 “하고자 하는 일 잘 되길”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AP=연합뉴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AP=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한·미 정상회담을 놓고 연일 거친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얼토당토않은 역사 왜곡으로 정상회담 폄훼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항미원조(抗美援朝·한국전쟁의 중국식 명칭) 전쟁의 위대한 승리가 중국과 세계에 중대하고 심원한 의의를 갖고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어떤 국가나 군대도 역사적 조류의 반대편에서 힘을 믿고 약자를 괴롭히고 침략을 확장하면 반드시 머리가 깨지고 피를 흘릴 것이란 강철 같은 사실을 세상에 알게 해준다”며 “관련국들은 세계 평화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 하고 이런 전철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마오 대변인이 이같은 발언을 내놓은 이유는 윤 대통령의 지난 27일(현지 시각) 미 의회 연설 발언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미 해병대 1사단은 장진호 전투에서 중공군 12만 명의 인해 전술을 돌파하는 기적 같은 성과를 거뒀다”며 “장진호 전투에서만 미군 4500명이 전사했고, 6·25 전쟁에서 미군 약 3만7000명이 전사했다”고 말했다.

장진호 전투는 1950년 겨울 개마고원 장진호 일대까지 북진했던 미 해병 1사단이 중공군 7개 사단에 포위돼 전멸 위기에 처했다가 포위망을 뚫고 철수한 과정을 말한다.

중국은 6·25 전쟁을 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운 ‘항미원조’라고 부르며 승리로 규정하고 있다. 이런 역사관 속에서 장진호 전투의 생환 과정을 ‘기적’이라 평가한 윤 대통령의 발언을 깎아내린 것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침략을 확장하면 반드시 머리가 깨지고 피를 흘릴 것”이란 과격한 표현은 사실상 미국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얼토당토않은 역사 왜곡으로 정상회담 폄훼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그는 ‘머리 깨지고 피 흘릴 것’이라는 표현에 대해 “섬뜩한 논평까지 내며 노골적으로 우리 국민의 감정을 자극하고 있는데 중국의 지나친 무례함에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전쟁이 남긴 아픈 과거 역사를 이유로 한·중 두 나라의 미래가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중국이 우리 국민의 감정을 자극하면서까지 과거사를 왜곡하고 국격을 훼손하는 것은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공사 불러 불만 표하고 ‘연내 방한’ 요청엔 동문서답

중국은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기간 동안 불만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 지난 27일 중국 외교부는 “류진쑹 중국 외교부 아주사(司) 사장(아시아 담당 국장)이 강상욱 주중 대사관 정무공사를 만나 한·미 공동성명의 중국 관련 ‘잘못된 표현’에 대해 엄숙한 교섭을 제기하고 강렬한 불만을 표했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공동성명에서 “역내 안보와 번영의 필수 요소로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는 등의 문구가 담긴 데 대한 항의의 표시다.

이에 강 공사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한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 확대를 위한 것으로서 특정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중국 측에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4일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아리송한 답변이 나오기도 했다. 이날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는 시 주석에게 신임장을 제정하며 “시 주석의 연내 방한을 통해 한·중 간 고위급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에 시 주석은 “하시고자 하는 일이 잘 되기를 기원한다”고 답했다. 이틀 뒤 중국 외교부는 시 주석의 연내 방한에 대해 “제공할 수 있는 소식이 없다”며 답변을 내놓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