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尹대통령, 방미 성과 띄우는 與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01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워싱턴 선언, 제2의 한·미상호방위조약”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일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에 대해 “북핵 위협에 대한 대응, 자유민주주의 가치 동맹, 경제·산업 협력 확대 등 양국 관계에 새 이정표를 수립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최대 성과를 거뒀다”고 호평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워싱턴 선언은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핵을 포함해서 업그레이드한 제2의 한·미 상호방위조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핵협의그룹을 설치해 우리나라 핵 운영에 대한 발언권을 가질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면서 북핵 대응에 특화된 확장 억제력을 대폭 강화했다”며 “미국이 이런 수준의 확장억제 합의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같은 다수 국가가 참여한 것이 아닌 개별 국가와의 사이에서 문서로 맺는 것은 대한민국이 유일한 사례이며 한국형 확장억제의 구체화로 실행력의 질적 강화가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군사동맹에서 더 나아가 첨단 경제·기술 동맹으로의 확장과 아울러 자유·평화·번영을 기초로 한 글로벌 가치 동맹이 완성됐고, 한·미·일 삼각공조에 한·일 관계 정상화라는 윤 대통령의 결단이 큰 역할을 했다”며 “한·미 동맹은 더욱 단단하게 완성됐고 소원했던 일본까지 가담하면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한·미·일 세 나라의 보다 긴밀한 공조 체계를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대표는 “윤 대통령 방미 중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 다시 지정했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조만간 방한하기로 예정돼 있다”며 “일본의 보다 전향적 자세 변화가 요구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