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태영호, 또 거짓말? 윤리위에 JMS 논란 ‘셀프 회부’ 안 했다
  • 변문우·구민주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4 10: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17일 논란 직후 본인·보좌진 ‘셀프 회부’ 공언했지만 신고 안 해
2주 후 결국 윤리위 차원에서 직회부…“회의 전까지 기다렸는데”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국회에서 녹취 파문, 후원금 쪼개기 의혹 관련 입장 발표 후 기자회견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국회에서 녹취 파문, 후원금 쪼개기 의혹 관련 입장 발표 후 기자회견장을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4·3 발언’, ‘김구 발언’, ‘대통령실 공천개입 녹취록’ 등 각종 논란을 일으켰던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또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 이른바 ‘JMS 발언’ 논란이 불거진 직후 본인과 논란 당사자인 보좌진을 당 윤리위원회에 직접 제소하기로 약속했지만, 시사저널 취재 결과 태 최고위원은 JMS 논란과 관련해 본인과 보좌진 모두 윤리위에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태 최고위원은 지난 4월17일 더불어민주당을 종교단체인 JMS에 비유해 역풍을 맞았다. 당시 그는 “Junk(쓰레기)·Money(돈)·Sex(섹스) 민주당, 역시 JMS 민주당”이라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직후 글이 삭제됐지만, 이미 관련 게시물이 캡쳐되며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했다.

태 최고위원은 논란이 일자 페이스북을 통해 “17일 10시경 저의 페이스북에 최근 민주당의 돈봉투 사건과 관련한 정제되지 못한 메시지가 공개되었다가 몇 분 만에 삭제되는 일이 있었다”며 의원실 보좌진들이 본인의 확인을 거치지 않고 메시지를 ‘공개’ 상태로 올렸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에 누를 끼쳐 죄송스럽고 사과 드린다”며 “저와 논란 당사자(보좌진)를 당 윤리위에서 심사하도록 요청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태 최고위원은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3일 시사저널이 국민의힘 윤리위 측에 확인한 결과, 태 최고위원은 윤리위 첫 회의가 진행된 지난 1일까지 JMS 논란 관련 본인과 보좌진 모두 윤리위에 직접 신고하지 않았다.

결국 태 최고위원의 공언이 있은 지 2주가 지나 윤리위는 자체적으로 징계 안건을 회부했다. 익명을 요구한 당 관계자는 “(윤리위) 회의가 열릴 때까지 태 최고위원의 셀프 신고를 기다렸지만 아무런 신고도 들어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윤리위에 안건을 제소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타인이나 본인이 신고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윤리위원들이 논의 후 직접 회부하는 방식이다. ‘셀프 회부’를 할 생각이 있었다면 첫 번째 방법에 따라 당 윤리위에서 논의되기 전 본인이 직접 징계 개시를 요청해야 했던 것이다.

윤리위 일각에선 이러한 태 최고위원의 태도에 불쾌감을 내비친 것으로 확인된다. 앞선 관계자는 “대부분 태 최고위원이 JMS 사태 이후 셀프 회부로 윤리위에 제소된 줄 알고 있는데 그게 아니다”라며 “태 최고위원은 ‘녹취록 유출’ 파문에 이어 또 거짓말을 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황정근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4일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태 최고위원이 (셀프 회부를) 대외적으로 발표한 후 공식적으로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다만 황 위원장은 ‘부자연스러운 일’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태 최고위원이 자진신고를 하기 전 이미 논란과 관련한 여러 신고가 접수돼 있었다. 따라서 1일 윤리위 직권으로 징계를 바로 개시했다”며 “태 위원이 페이스북에 그렇게(당 윤리위에 심사를 요청) 공언을 했으니 사실상 서면으로 신고서를 내든 안 내든 큰 상관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거짓 셀프 회부’ 논란에 대해 태 최고위원 측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묻는 취재진에 “의원실 차원에서 윤리위에 신고서를 제출한 적은 없다”며 “윤리위 준비는 하고 있다. 가서 소상히 설명을 드리려 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