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퀴어축제’ 서울광장 사용 불허…“혐오세력 압력 사실로”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5.04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날 기독교 단체 청소년 행사 승인…“조례 따라 결정”
서울광장에서 열린 퀴어축제 ⓒ 연합뉴스
서울광장에서 열린 퀴어축제 ⓒ 연합뉴스

서울시가 성소수자 축제인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했다. 같은 날 사용을 신청한 기독교 단체의 청소년 행사와 일정이 겹친다는 이유에서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서울광장 사용을 원하는 6월30일에서 7월1일과 같은 날에 CTS문화재단도 '청소년· 청년을 위한 회복콘서트' 개최를 원했다"고 밝혔다. CTS문화재단은 기독교 문화 사업과 교육 지원 사업을 하는 재단이다. 

이에 따라 시는 두 단체와 사전 조정에 나섰으나 두 단체 모두 일정 변경이 어렵다고 회신해 와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시민위)에 상정했고, 시민위가 청소년·청년 콘서트에 개최 허가를 내줬다고 설명했다.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서울광장 사용일이 중복된 경우 신고 순위에 따라 수리하되, 어린이 및 청소년 관련 행사 등의 경우 우선하여 수리할 수 있다. 만약 신고 순위가 같으면 신고자끼리 협의해 조정하고,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시민위의 의견을 들어 어느 행사를 개최할지를 정한다.

한편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서울시가 조정 절차 없이 바로 광장운영위에 안건을 상정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이는 조례에 어긋나는 방침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여러 의심스러운 정황으로 추측했던 서울시의 개입과 혐오 세력의 압력 등이 사실이 되었다"며 "그럼에도 7월1일 서울퀴어퍼레이드는 반드시 열린다. 최선을 다해 방법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