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美 디폴트 발생하면 연준이 경제·금융시스템 보호 못해”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5.04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채 한도 문제, 금리 결정에 영향 주지 않아…여야 합의 매우 중요”
백악관 “디폴트 3개월 이어지면 증시 폭락하고 일자리 830만 개 감소”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미국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사태가 발생 시 연준이 미국 경제를 지킬 수는 없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부채 한도 상향을 놓고 대치 중인 백악관과 의회 상·하원 지도부 간의 합의를 촉구했다. ⓒ AP=연합뉴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미국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사태 발생 시 연준이 미국 경제를 지킬 수는 없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부채 한도 상향을 놓고 대치 중인 백악관과 의회 상·하원 지도부 간의 합의를 촉구했다. ⓒ A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미국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사태 발생 시 연준이 미국 경제와 금융시스템을 보호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부채 한도 상향을 놓고 대치 중인 백악관과 상·하원 지도부 간의 조속한 합의를 요구했다.

3일(현지 시각) 블룸버그·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파월 의장이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디폴트 시) 우리는 미지의 영역에 들어설 것"이라면서 "미국 경제에 매우 불확실하고 부정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연준이 그에 따른 피해로부터 미국 경제와 금융시스템, 국제적 평판을 보호할 수 있을 거라고 추정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상해 금리 상단을 5.25%로 끌어올렸다. 이와 관련해 파월 의장은 "부채 한도 문제가 FOMC 회의에서 위험 요인으로 논의됐지만 금리 결정에는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부채 한도를 둘러싼 여야 간 신경전에 대해서도 "어느 쪽에도 조언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합의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만 짚는다"고 언급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는 국채 발행 한도와 관련한 재논의를 위해 오는 9일 회동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이 부채 한도 상향을 조건으로 정부 지출 삭감을 원하고 있는 데 반해 바이든 대통령은 부채 한도 상향은 조건 없이 진행하고, 재정 개혁 문제는 별도로 논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향후 연방정부의 디폴트 사태 시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5가지로 정리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간의 합의 도달 여야 지도부가 아닌 일반 의원들 주도의 우회적 해법 모색 협상 시간을 벌기 위한 부채 한도 임시 유예 법안 통과 주화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등의 백악관의 독자적 정책 집행 디폴트 등이다.

한편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는 같은날 보고서 발간을 통해 디폴트 발생 시 대규모 실업을 비롯한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만약 미국의 디폴트가 한 분기 동안 이어진다면 증시가 45% 폭락하고 GDP는 6.1% 감소하는 데다 일자리가 830만 개 사라지며 실업률이 5%포인트 오를 수 있다고 추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