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노조 “한화, 주총 전까지 4대 요구안에 답해라”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5.04 16: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심사 완료…고용 보장 등 입장 밝혀야”
한화그룹에 인수된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사명으로 ‘한화오션’이 거론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4일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주총회 전까지 한화는 노조의 4대 요구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마무리 수순에 돌입한 가운데 대우조선노조가 고용 보장을 비롯한 요구안에 대해 한화 측에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전국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4일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주총회 전까지 한화는 노조의 4대 요구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전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지난해 9월 한화로 매각이 발표된 후 구성원의 고용 보장과 노조·단체 협상 승계, 회사 및 지역 발전에 관한 4대 요구안을 한화에 전달했다"며 "한화는 4대 요구안 중 총 고용보장과 노동 조합·단체 협상 승계를 본 계약서에 담았고, 기업 결합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성실히 실무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한화는 경쟁 당국의 기업 결합 불승인의 사유가 되는 '건 점핑(gun jumping·경쟁 당국 승인 전 당사 회사 간 정보 교환 행위)' 이슈 때문에 어떠한 결정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실무 협의체는 (논의에) 진전이 없었다"며 "지난달 26일 공정거래위원회를 끝으로 기업 결합에 방해가 되는 모든 문제는 끝이 났다. 이제 한화가 답할 시간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화는 말로만 희망을 얘기할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희망을 제시해야 추가 인력 탈출을 막고 현장도 안정화될 것이다"며 "주주총회 전까지 한화의 공식적인 입장이 없다면 구성원과 지역민을 기만하는 것으로 보고 실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