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만 충분히 마셔도 누릴 수 있는 건강 효과들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8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절 및 근육통 예방…여름철 운동시엔 중요성 커져
다이어트 및 피부 건강에도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일상적으로 듣게 되는 건강 관련 조언들이 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 ‘채소 위주로 먹어라’, ‘운동을 열심히 해라’ 등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중요해서겠지만, 이런 류의 조언을 일상적으로 듣다 보면 그 중요성이 되려 퇴색되는 경우도 있다.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는 조언도 이 중 하나다.

현대인의 수분 섭취량이 부족하다는 사실 자체를 반박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나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아는 사람도 많지 않다.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져다 줄 수 있는 건강 효능 3가지를 알아본다.

▲ 관절 및 근육통 예방

여름철 활동시엔 다량의 땀을 흘리게 된다. 이때 충분한 수분을 공급받지 못한 근육의 피로감이 가중될 수 있다. 고강도 운동 중 수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근육 경련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장기적으론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나 근육에 손상이 가해질 위험도 있다. 따라서 여름철 활동이나 운동시엔 충분한 물을 섭취해 줘야 한다.

▲ 다이어트에 도움

물과 다이어트 간의 상관관계는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충분한 물이 포만감을 높여 식사량을 줄이거나, 신진대사를 원활케해 신체의 열량 소모량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다이어트 중 빈발하는 변비나 소화불량을 예방해준다는 장점도 지녔다.

▲ 피부 건강 증진

사실상 모든 피부 전문가들이 피부 관리의 제1원칙으로 내세운 게 바로 ‘수분감 유지’다. 보습 기능성 화장품을 바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건 충분한 수분 섭취다. 여드름 발생 등 피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신체 일부 독소를 소변 등을 통해 배출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