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민주, 오염수 아무말 대잔치…‘영끌 선동’ 비웃음 살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07 12: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EA 보고서 과학적 증명, 무조건 믿으라 하지 않겠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정책위의장, 윤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정책위의장, 윤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7일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에 공개 토론을 요청하고 유엔 인권위에 일본 제소를 검토하기로 한 데 대해 “그야말로 아무말 대잔치”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국민이 괜찮다고 하실 때까지 주권국가 대한민국 정부의 국민 안전과 안심을 위한 노력을 계속될 것”이라며 “과학적으로 증명됐으니 무조건 믿으라고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에 관해 2년간 자체적으로 진행한 검증 결과를 발표한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주도로 문재인 정부부터 시작된 검증”이라며 “정부는 또한 IAEA 사무총장에게 국민의 우려를 충분히 전달하는 한편 대한민국 바다의 안전을 위해 최대한 협조를 당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일본 측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상 상황 발생 시 즉시 통보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오염수 시료에 대한 교차분석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IAEA 후쿠시마 현지 사무소에 우리 인력이 상주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이제 괴담과 떼쓰기만 할 게 아니라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책임있는 공당의 모습으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일은 과학적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궁지에 몰리자 대한민국이 국제사회 웃음거리가 되든 말든 ‘영끌 선동’을 통해 그 궁지를 빠져나가려는 출구전략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IAEA 총장까지 국내 정쟁에 연루시키려 한다면 세계 과학자의 비웃음을 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야3당이 전날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일본 사민당 의원을 초청한 데 대해서도 “중의원 465석 중 1석, 참의원 248석 중 2석을 보유한 극소수 정당을 끌어들여 방류 반대가 일본 다수 여론인 것처럼 선동한 것을 또 하나의 외교 망신극”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