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전·현직 당직자 60여명 신당 추진…“당, 고쳐 쓸 수 없는 상황”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07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랑 끝 진보 정치 구해야”…천호선 합류
천호선 노무현재단 이사 ⓒ연합뉴스
천호선 노무현재단 이사 ⓒ연합뉴스

정의당의 전·현직 당직자 60여명이 정의당을 탈당해 새로운 제1진보정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시민참여 진보정당 추진을 위한 정의당 전현직 당직자’들은 7일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이 잃어버린 진보 정치에 대한 신뢰를 되찾는 여정을 시작한다”며 “정의당은 고쳐 쓸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정의당을 대체해 진보의 혁신을 이끌 ‘새로운 시민참여 진보정당’ 창당을 추진한다”며 “새로운 진보정당 창당이야말로 벼랑 끝 진보 정치를 구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보다 노무현답게, 정의당보다 노회찬답게 거침없이 당당하게 나아가겠다”고 했다.

이날 회견에는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임명희 강원도당위원장, 이형린 충북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정의당을 탈당한 천호선 노무현재단 이사도 이들의 창당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 이사는 초대 정의당 대표를 역임했다.

한편 이들은 제3지대 창당을 주장해 온 장혜영·류호정 의원 등 ‘세 번째 권력’과의 협력에 선을 그었다. 이들은 세 번째 권력을 향해 “최소한의 책임감도 못 느끼는 이들, 당의 위기를 불러온 사안의 원인 제공자들”이라며 “당을 몰락시켜 놓고 지역 출마를 해봐야 미래가 안 보이니 당을 떠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려는 이들”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금태섭 전 의원이나 양향자 의원 등 제3세력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리는 제3세력이나 중도 세력이 아니다”라며 “그 세력은 누가 봐도 ‘민주당이 싫다’ 외에 다른 비전이 있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