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혁신위 일침에도 ‘김홍걸 복당’ 의결…“대북지원 보조금 유용 정황 없어”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7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당무위 “김홍걸 진술 외에 다른 진술을 받지 못한 한계는 있어”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홍걸 무소속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020년 재산신고 누락 의혹으로 당에서 제명된 김홍걸 의원의 복당을 최종 의결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6월 당무위원회에서도 해당 사안을 논의했으나 최종 의결을 보류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최근 당에서 혁신위까지 구성할 만큼 도덕성 문제가 이슈인 상황에서 김 의원의 복당이 또 논란이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민주당은 7일 당무위원회에서 김 의원의 복당을 최종 의결했다. 김병기 민주당 수석사무부총장은 이날 당무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에 대한 대면조사 등을 한 결과 보조금 유용 의혹에 김 의원이 관련돼 있다고 볼만한 정황과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화협의 부실한 사업 관리가 이 사건의 원인이라고 결론을 내렸다”며 “지난해 10월 전라남도가 보조금 교부 결정 취소 등을 통지한 후 이 보조금을 반환할 처지에 놓이자 민화협이 책임을 회피하고자 수사를 의뢰했다고 추정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김 의원의 진술 외에 (의혹과 관련한) 다른 분의 진술은 받지 못한 한계는 있다”고 덧붙였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인 김 의원은 앞서 지난 2020년 재산신고 누락 의혹이 제기돼 당에서 제명됐다. 이후 김 의원의 복당은 지난 4월 최고위에서 의결됐으나, 자진 탈당이 아닌 제명 처분을 받은 이유로 복당이 확정되려면 당무위 최종 의결을 거쳐야만 했다.

민주당은 지난 6월에도 김 의원의 복당을 의결하기 위한 당무위를 열었다. 하지만 당시 김 의원의 대북 소금 지원 사업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한 추가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며 의결을 보류했다. 앞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김 의원이 대표상임의장이던 2019년에 대북 소금 지원 명목으로 전라남도에서 받은 5억원 상당의 보조금을 유용한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4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야권에선 김 의원의 복당이 또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민주당은 당이 계속 악재에 휩싸이면서 김은경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당 소속 의원과 당직자가 연루된 부패·비리 사건을 우선순위 의제로 다루고 있어서다. 한 야권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도 도덕성의 중요한 문제이고 혁신위에서도 관련 사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여기에 악재가 될 가능성도 보인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