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건희 로드’, 권력형 비리 의혹 전형…백지화는 은폐 목적”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10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 도덕성 뿌리째 흔들려…尹정부, 국민 두려워해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논란에 대해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전형”이라며 “사건 은폐 목적의 사업 백지화”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지금까지 많은 국정농단 사례를 봐 왔지만 수조원대 국책사업을 아무런 설명도 없이 갑자기 옮기는 것 처음 봤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김건희 로드, 많이 들어 보셨겠죠”라며 “만약 정부 의도대로 강상면에 (고속도로) 종점이 설치됐다면 그 인근에 축구장 5개 면적의 땅을 소유한 대통령 처가가 막대한 개발 이익을 누렸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뻔뻔하게 아무 이유도 없이 (종점을) 갑자기 옮겨 놓고는 문제를 제기하니까 이번에는 아예 백지화시키겠다고 행패를 부리고 있다”며 “국정을 이런 식으로 행패 부리듯이, 장난하듯이 해서야 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정권의 도덕성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민을 존중하고 두려워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사건 은폐와 책임 떠넘기기 목적의 사업 백지화, 즉각 백지화돼야 한다”면서 “어느 선까지 사태에 개입된 것인지 철저하고 신속한 진상 규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리 의혹을 덮자고 국민을 인질로 삼아서야 되겠냐”며 “대통령실이 나서서 즉각 원안으로 추진하라고 지시해서 지금의 혼란을 정리하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최근 금융시장 불안이 커지는 것에 대해 “‘김진태 사태’를 수습하려다가 채권시장을 붕괴 직전까지 몰았던 정책실패가 다시 반복돼선 안 된다”며 “면밀한 시장상황 점검과 선제적인 비상대응체계 수립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근거 없는 낙관으로 집착해 민생경제 추락을 방치하는 무책임하고 반시민적인 경제정책 기조를 멈춰야 한다”며 “저희가 민생 살리기 추경, 경제회생 추경을 계속 주장하고 있는데 조속한 협의를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