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IAEA사무총장, 국민 인식 수준 폄하…정치적 오만 가득”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10 12: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로시 ‘북핵 문제 더 걱정해야’ 주장에 “우리 국민 많이 실망”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국내 언론 인터뷰에서 ‘후쿠시마보다 북핵 문제를 더 걱정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우리 국민의 인식 수준을 폄하한 대단히 부적절한 말”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과학적 진정성은 없고 정치적 오만만 가득한, 그야말로 정말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발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핵 문제가 한반도의 핵심 과제라는 것을 모르는 우리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그로시 사무총장은) 우리 국민을 많이 실망시켰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대책위원회’가 방한 중이던 그로시 사무총장을 전날 면담한 것과 관련해 “우리 국민의 반대와 분노의 함성을 정확하게 전달했다”며 “그로시 사무총장은 수십 년 동안 일본에 상주하면서 검증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 말은 우리 국민들을 설득하지도 못했고 안심시키지도 못했다. 오히려 수십 년 동안 문제가 있다는 말로 들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건·환경·인권 관련 국제기구 거버넌스 신설’ 제안에 대해 그로시 사무총장이 공감을 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이 말이 빈말이 되지 않고 이른 시일 안에 후속 조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여당을 향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바른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한 뒤 “한·일 정상회담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해양투기 보류 및 한·일 상설협의체 신설 등을 거듭 제안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논란과 관련해서는 “‘원희룡 장관이 왜 저러지’ 하는 사이에 본질이 뒤로 숨었다”며 “15년을 기다린 양평군민과 하남시민 그리고 그 길을 이용한 많은 국민들은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무리 백지화 소동을 벌여도 본질은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이라는 사실을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며 “국토부는 서울 양평 고속도로 원안 추진을 선언하기를 바란다. 더 이상의 사회적 비용을 우리가 치를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