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나토 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로 출국…핵심 일정은?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10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인권 유린 등 국제사회 강력 대응 촉구
한·일 정상회담서 ‘오염수’ 입장 전달 예정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폴란드 방문을 위해 10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출국전 공군 1호기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폴란드 방문을 위해 10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출국전 공군 1호기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후 4박6일간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폴란드 순방을 위해 리투아니아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편으로 나토 정상회의 개최지인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를 향해 출발했다. 윤 대통령과 수행원, 취재진들을 태운 공군 1호기는 11일 새벽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리투아니아 빌뉴스 공항에 도착한다.

윤 대통령은 서울공항에 배웅 나온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장호진 외교부 1차관,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장 등과 인사한 뒤 전용기에 올랐다.

윤 대통령은 오는 11∼12일(현지시간)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 북핵 대응을 위한 나토와의 협력 강화 방안 등을 모색한다.

아울러 회의 기간 노르웨이·네덜란드·헝가리·루마니아·스웨덴 등 10개국 정상들과 양자 회담을 갖는다.

윤 대통령은 나토 회원국·파트너국 정상들에 북한의 북핵 미사일 도발, 북한의 인권 유린 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을 촉구할 예정이다.

특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열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한국 정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오는 13일 폴란드 공식 방문을 위해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로 이동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