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IAEA 그로시 ‘100만 달러 뇌물설’ 정면 반박…“가짜뉴스”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10 15: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리수’ 표현 “문제 없다” 평가하며 野 핵폐수 용어는 “부적절”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7월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국제원자력기구 면담에 참석해 있다. ⓒ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7월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국제원자력기구 면담에 참석해 있다. ⓒ 연합뉴스

정부가 최근 방한했던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에게 제기된 '100만 달러 뇌물설'을 가짜뉴스라고 일축하며 엄호에 나섰다. 정치권에서 원전 오염수를 '처리수'로 표현한 데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야권이 '핵폐수'라고 지칭하는 것엔 "부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일부 시위대가 그로시 사무총장을 향해 '거액 뇌물설'을 항의한 데 대해 "국제적으로 굉장히 적절치 않은 행동"이라고 말했다. 

박 차장은 "소위 일본 정부가 IAEA에 100만 불 내지 100만 유로를 제공했다, 심지어 '뇌물'이란 표현까지 사용하면서 더구나 일부 방송 화면에는 그로시 총장 면전에 비슷한 발언을 한 게 목격된 바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3주 전에 팩트 확인을 거쳐 설명해 드렸고, 일본 정부에서 가짜 뉴스임을 확인한 바 있다"며 "추가적 팩트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지난 7일 입국해 2박3일 일정을 마무리 한 뒤 9일 출국했다. IAEA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한 종합보고서 발표 직후 방한한 그로시 사무총장은 입국길에서부터 시위대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시위대는 IAEA가 원전 오염수 방류가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최종 결론을 낸 데 대해 "뇌물 받고 낸 일본 맞춤용 보고서를 폐기하라", "그로시 고 홈(go home)", "그로시는 한국을 떠나라" 등 내용의 피켓을 들거나 구호를 외쳤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7월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7월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그로시 총장이 '일본 측이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해 방류하면, 후쿠시마 수산물도 오염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박 차장은 "이런 발언이 기존 후쿠시마 인근 해역이 오염되지 않았다거나,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섭취해도 괜찮다는 주장과는 전혀 다르다"며 "IAEA 종합보고서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조치와 어떤 인과관계도 없음을 다시 강조한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IAEA가 2·3차 시료 분석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1차 분석 결과만으로 종합보고서를 발표했다는 지적에서는 대해 "1차 모니터링과 2·3차 모니터링은 그 방법과 목적에서 차이가 있고, 이러한 차이가 종합보고서 포함 여부에 영향을 주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IAEA가 분석한 1차 시료는 ALPS(다핵종제거설비) 정화를 거친 오염수의 방사능 농도를 측정하는 K4 탱크에서, 2·3차 시료는 일반 저장탱크인 G4 탱크에서 채취됐다고 박 차장은 전했다. 박 차장은 "일본 측 방류 실시계획 현실성을 평가할 때 핵심은 2·3차 시료를 채취한 일반 저장탱크 속 오염수 농도가 아니라, 1차 시료를 채취한 K4 탱크에서 정확하게 핵종 농도를 파악해내는 능력이라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모니터링이 다 끝난 다음에 최종 보고서를 내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면서도 "그렇지만 그렇게 하다 보면 너무 시간적 한도가 없고 IAEA도 보고서를 6월 말 정도에 발표할 것이라고 공론화돼 있었다"고 부연했다.

박 차장은 일부 공직자가 '오염수' 대신 '처리수'라는 표현을 쓴 것과 관련한 질문에는 "아직까지는 오염수로 부르는 게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면서도 "언론이나 당에서, 국회에서 쓰는 것은 그때 상황에 맞게, IAEA 보고서 표현(treated water)을 번역하는 수준에서 쓰는 것은 제가 볼 때 문제는 없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야권에서 '핵폐수'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데 대해서는 "지나치게 자의적 해석을 하거나 국민께 근거 없는 불안감만 주는 내용은 적절치 않다"고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일본의 실제 오염수 방류 시점에 대해서는 "정부도 정확하게 통보받거나 파악한 바는 현재까지 없다"며 "저희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차장은 "IAEA 보고서도 발표됐고 아마 일본 내에 여러 정치적 이슈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정확한 타이밍을 고민할 것"이라며 "어느 정도 리뷰가 된 다음 방류가 이뤄지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