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반도체 수출 증가할 듯…자동차·배터리·조선도 ‘맑음’”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7.11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4분기 수출 플러스 기대…범정부적 지원 집중”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발표한 '하반기 주요 산업 정책 방향'에서 이르면 10월부터 우리나라 반도체 경기가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이르면 10월부터 우리나라 반도체 경기가 개선될 것이라는 정부 전망이 나왔다. 자동차·이차전지·조선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으며 가전·바이오·디스플레이 업종 전망도 개선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발표한 '하반기 주요 산업 정책 방향'에서 반도체의 경우 삼성전자 등 메모리 기업의 감산 효과가 본격화되는 3분기부터 수급이 개선돼 10월 이후 수출이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상반기 반도체 수출은 432억1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37.4% 감소하면서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수출이 감소하는 데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반도체 업종 전망은 기존의 '비'에서 '흐림'으로 변경됐다.

산업부는 자동차·이차전지·조선에서 견조한 생산·수출 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며 업종 전망은 '맑음'으로 구분했다. 산업부는 "자동차는 단가가 높은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조선은 고부가가치선 수주 호조가 예상된다"며 "이차전지는 2022년 말 기준 수주 잔고가 당해 3사 매출의 15배 이상인 775조원으로 향후 지속적 매출이 발생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가전,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등 업종 전망도 기존의 '비'에서 '흐림'으로 변경됐다. 가전의 경우 상반기 수출이 40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8% 감소했지만 하반기 들어서는 미국의 소비 심리 개선으로 수출이 증가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상반기 매출이 부진했던 디스플레이도 하반기 들어서는 세트 신제품 출시 등 수요 회복과 고사양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생산 확대로 수출이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산업부는 전망했다. 바이오헬스 업종의 경우 백신 및 진단키트 판매 둔화로 수출 감소세는 이어지겠지만 바이오시밀러 제품 신규 출시, 위탁생산(CMO) 생산 능력 확대가 수출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산업부는 반도체 업황과 대중 수출 개선 본격화한다면 오는 9월 이후 무역수지 흑자 기조가 굳어지고, 4분기 중 월간 수출이 전년 동월보다 늘어나는 '플러스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부는 "최근 6월 무역수지가 흑자를 기록하는 등 우리 실물 경제가 회복 움직임을 보인다"며 "하반기 경제 활력 제고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고 가장 먼저 수출이 조기에 플러스 전환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 지원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