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퀴어단체 맞고발…“불법·떼법 일상화 안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12 11: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찰청장 무지로 사태 벌어져…고발 않을 수 없어”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4일 오후 대구 북구 대구시청 산격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4일 오후 대구 북구 대구시청 산격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달 동성로에서 열린 퀴어축제에서 ‘도로점용’을 불허한 자신과 대구시를 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와 대구참여연대가 고발하기로 한 데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섰다.

홍 시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퀴어단체와 대구경찰청장이 공모해 판결문에도 없는 도로점거를 10시간이나 하면서 교통방해를 하고 이를 긴급 대집행하려는 시 공무원 3명을 다치게 한 이들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불법·떼법 시위 방지 차원”이라며 “웬만하면 그냥 넘어가려고 했으나 적반하장격으로 대구시를 고소하는 터무니없는 이들의 작태를 보고 직권남용,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교통방해죄 공범으로 검찰에 이들을 기관 고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구시가 문재인 정부 시절 도로 불법점거 집회, 시위와 일상화를 바로잡고자 추진했던 일이 대구경찰청장의 무지로 이런 사태가 오게 된 것은 유감”이라고 비꼬았다.

홍 시장은 “뒤늦게 정부도 ‘도로불법 점거 시위는 불법의 일상화’라고 지적 하면서 개선책을 준비 하고 있고, 경찰청도 지난번 대구시 사태와는 달리 집시법 12조를 뒤늦게 준수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서 다행”이라면서도 “불법·떼법이 일상화되는 대한민국이 되면 사회질서는 혼란스럽게 되고 국민과 시민 불편은 극에 달할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이번 조치가 나라의 집회 시위 질서를 바로잡고 불법·떼법 시위가 근절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구퀴어문화축제 조직위와 대구참여연대는 지난달 17일 열린 퀴어축제와 관련해 무대차량 행사장 진입을 막은 대구시에 ‘축제 지연 등에 따른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한편, 홍 대구시장과 이종화 경제부시장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