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보건의료노조 총파업에 “국민 생명 걸려…단호히 대응”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13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홍 “의료기관과 지자체 협력해 응급실·중환자실 유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보건의료관련 현안점검회의에 이어 열린 결과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보건의료관련 현안점검회의에 이어 열린 결과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정은 13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 돌입과 관련 “(정부는) 보건의료노조의 합법적 권리행사는 보장하지만 정당한 권한 쟁의 행위를 벗어나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막대한 위해를 끼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보건의료 관련 현안점검회의를 진행한 후 브리핑을 통해 “보건의료노조가 민주노총 파업 시기에 맞춰 정부의 정책 수립과 발표를 강요하는 건 정당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보건의료노조 파업으로 인한 혼란이 없도록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했다”며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필수의료서비스는 차질 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자체, 병원협회, 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어 “파업이 예정된 상급종합병원장들과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입원환자 전원 등이 불가피할 경우 인근 병원으로 신속하게 전원해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정부와 지자체도 필요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며 “개별 병원도 근무조 재편성, 대체인력 투입 등을 통해 환자 불편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이들 병원에 대해 필요한 인력 지원과 인근 의료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 장관은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암환자 등 중증 환자 대응 방식에 대한 질문에는 “사전에 노사간 협의에 따라 차질없이 수술 등이 진행되도록 하겠다”며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통해서 긴급환자는 긴급 수송해서 건강 생명문제는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의료인력과 공공의료 확충 등을 요구하며 이날 오전 7시부터 이틀 간 총파업에 들어갔다.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은 의료 민영화 저지를 주장한 2004년 이후 19년 만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