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차관 “보건의료노조, 파업 멈추고 현장 복귀해달라”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7.14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상황 점검회의 열어 파업상황 ·필요지원 확인
14일 오후 서울시티타워에서 열린 보건의료노조 파업 관련 지자체 부단체장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14일 오후 서울시티타워에서 열린 보건의료노조 파업 관련 지자체 부단체장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 총파업으로 일부 의료 현장에 차질이 빚어지자 정부가 파업상황을 점검했다. 

보건의료노조 총파업 이틀째인 14일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각 시·도 부단체장들과 화상으로 긴급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지금이라도 보건의료노조는 민주노총 파업 동참을 멈추고 환자와 국민들의 곁을 지켜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박 차관은 이날 오전 "비상진료대책의 철저한 이행을 통해 보건의료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복지부는 진료 차질이 우려되는 지자체 의료기관에 대해 보고받고 환자를 전원시키는 계획 등을 검토했다.

아울러 복지부는 지자체 부단체장들과 화상으로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열고 기관별 파업상황을 점검하고 지자체가 필요한 지원을 확인했다.

복지부는 파업 첫날인 13일 보건의료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경보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높이고 '의료기관 파업 상황점검반'을 '중앙비상진료대책본부'로 전환했다. 지자체도 비상진료대책본부를 구성했다.

전날부터 약 4만5000명 규모의 총파업에 돌입한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후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향후 총파업을 지속할 것인지 여부와 투쟁 방식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조 측은 앞서 인력과 공공의료 확충 등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으면 사용자(병원)와 정부의 태도, 요구사항 수용 여부 등을 고려해 총파업 지속 여부와 투쟁 방식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