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순살 아파트’ 논란에 “정부, 책임지고 부실시공 뿌리 뽑아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15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건설사 아파트마저 무너지고 물 새면 마음 놓고 살 수 있겠나”
“공사 현장 전수조사로 엄중 처벌해야…국민 안전 지키는 일, 국가 제1책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잇따라 발생한 신축 아파트의 붕괴·침수 사고에 “정부는 책임지고 아파트 부실시공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파트 부실시공이 잇따라 드러나고 있다”며 “언제 내 집이 무너질지 모른다는 불안 속에 국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철근을 누락해 발생한 검단신도시 아파트 주차장 붕괴사고가 아파트 부실시공의 대표 사례”라며 “국토부 조사결과 설계부터 시공, 감리까지 전 과정의 총체적 부실로 인한 철저한 인재(人災)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약 주민 입주 후에 사고가 발생했다면 어떤 참사로 이어졌을지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전면 재시공을 결정하고 국토부가 공사 현장에 대해 전수조사에 나선 것은 잘한 일”이라면서도 “입주예정자들과 지역 주민들의 불안한 마음을 달래기엔 역부족이다. 수많은 국민이 ‘혹시 우리 집도 철근 없는 순살아파트는 아닐까,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입주 시작한 지 10여일밖에 되지 않은 검암역 아파트에 침수 피해가 발생한 일도 있었다”며 “계단에서 물이 줄줄 흘러내리고, 복도는 아예 물바다가 됐다. 집중호우 때문이라지만 시공단계서부터 부실공사가 아니었는지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형건설사에서 지은 유명 브랜드 아파트까지도 주차장이 무너지고 물이 샐 정도로 부실하게 지어진다면 대체 우리 국민이 어떤 주거공간에서 마음 놓고 살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주거권은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기본권”이라며 정부에 아파트 부실시공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그는 “국토부와 당국은 문제가 된 검단신도시 지역 신축 아파트 전체에 대해 철저한 안전 점검에 나서야 한다”며 “공사 현장 전수조사를 넘어 설계, 감리업계까지 면밀히 살펴보고 책임 여하를 분명히 따져 엄중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작은 부실을 방치하면 자칫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기회에 국민들의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고, 건설업계 전반의 안전 불감증을 확실히 뿌리 뽑아야 한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국가의 제1책무이고,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일에 과잉 대응이란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