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오송 참사는 인재’ 비판 쏟아져…철저한 감찰·수사 필요”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18 1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자 엄정 문책해야…수자원 관리 국토부 이관 검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맨 왼쪽)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참사에 대해 “인재(人災)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며 철저한 감찰과 조사,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송 참사) 책임자에 대해서는 신분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문책이 따라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올해는 슈퍼 엘니뇨로 유례없는 기상이변이 예고돼 그 어느 해보다 재해우려가 높다”며 “전문가들 역시 이상 기후 수준이 기존 방지대책으로는 더 이상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하는 만큼, 기존 대책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자원 관리를 국토교통부가 아닌 환경부에서 하는 게 과연 적절한지 검토가 필요하며, 포스트 4대강 사업인 지류·지천 정비사업도 체계적으로 계속 진행시켜 나가야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전국에서 호우로 41명의 사망자 등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선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다.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께 심심한 위로 말씀을 올린다”며 “여당 대표로서 자연 재난으로 큰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대표는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대통령께 이미 건의드렸습니다만, 당의 모든 조직을 총동원해 복구 활동을 지원하고 이재민을 위한 성금 모금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또 “예비비 활용 등을 통해 재해 복구와 우선적 예방 관련 사업을 먼저 실시하고, 내년 예산에도 우선적으로 충분히 반영되도록 적극 챙기겠다”고 다짐했다.

김 대표는 아울러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인명피해 소식에 국민 모두가 무거운 마음이다. 이럴 때일수록 언행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당 소속 의원들은 물론이고 당협위원장, 지방자치단체장, 정부 관계자 또한 부적절한 언행으로 물의를 빚는 일이 없도록 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